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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전공 음대생들의 20세기 음악학습과 진로선택에 대한 인식A Study on Composition Major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Studying 20th Century Music and Career Decision

Other Titles
A Study on Composition Major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Studying 20th Century Music and Career Decision
Authors
한정수주희선
Issue Date
Oct-2017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20세기 음악; 작곡과; 진로; 현대음악; 작곡전공; 20th century music; contemporary music; composition major; career; career decision; perceptio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0, pp 817 - 837
Pages
21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20
Start Page
817
End Page
83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096
DOI
10.22251/jlcci.2017.17.20.817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대학 작곡과 학생들의 20세기 음악 학습에 대한 인식과 이에 따른 이들의 진로선택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8개 음악대학 작곡과 3, 4 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2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6명의 작곡과 교수와 강사를 인터뷰하였다. 설문결과는 SPSS 18.0 프로그램으로 통계분석 하였으며 인터뷰 결과는 내용분석(content analysis)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작곡전공 학생들은 대학입학 전 대학입시의 영향으로 조성음악을 학습하였으며 20세기 음악을 학습한 학생들은 매우 적었다. 둘째, 학생들의 20세기 음악에 대한 인식은 흥미도, 이해도, 20세기 음악관련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모두 보통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부분의 학생들은 희망하는 진로의 종류와 상관없이 20세기 음악 학습이 자신들의 진로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20세기 음악학습에 대한 흥미도, 이해도가 높은 학생들이 전문 작곡가를 희망하는 성향을 보였다. 다섯째,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들과 작곡가를 희망하며 입학했으나 현재 희망하지 않는 학생들은 20세기 음악 학습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으로 낮은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우리나라 작곡가 학생들의 20세기 음악 학습을 보다 향상시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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