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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육에서 세계시민교육의 효과와 개선방안 분석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and Improvement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Higher Education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and Improvement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Higher Education
Authors
이숙정
Issue Date
Oct-2017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GCE); Higher Education; Liberal Arts Education; Education Effect; Pre- and Post Test; 세계시민교육; 고등교육; 교양교육; 교육효과; 사전-사후분석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7, no.10, pp.433 - 443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7
Number
10
Start Page
433
End Page
44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102
DOI
10.35873/ajmahs.2017.7.10.040
ISSN
2383-528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교육의 핵심키워드로 부상한 세계시민교육의 사례를 소개하고 교육효과를 분석하여 현재 대학 교양교육에 진행되고 있는 시민교육의 현황과 추후 과제를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시민교육의 사례를 제시하고 교육과정과 교육설계 및 수업 만족도 등을 알아보았다. 또한 시민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 150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고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세계시민의식과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서술의견을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시민의식 중 ‘투표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세계시민의식의 사전-사후검사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학생들이 인식하는 가장 시급한 시민의식으로는 양성평등(성차별), 빈부격차(부의 양극화), 인권, 사회정의, 저출산 고령화, 환경보호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대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은 평균이상으로 나타났고 일부 항목에 대해서는 시민교육의 필요성은 언급하고 있지만, 실제적인 참여와는 간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세계시민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에서 보완할 점을 제시하고 교과 및 비교과 영역에서 실천 가능한 교육경험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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