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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실업보습학교 제도 연구A Study of the Vocational Supplementary School System during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in Korea

Other Titles
A Study of the Vocational Supplementary School System during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in Korea
Authors
이명실
Issue Date
Dec-2015
Publisher
한국교육사학회
Keywords
vocational supplementary school; vocational supplementary education; Vocational School Order; Vocational Supplementary School Regulations; Chosen Educational Ordinance; 실업보습학교; 실업보습교육; 실업학교령; 실업보습학교규정; 조선교육령
Citation
한국교육사학, v.37, no.4, pp.71 - 101
Journal Title
한국교육사학
Volume
37
Number
4
Start Page
71
End Page
10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148
DOI
10.15704/kjhe.37.4.201512.71
ISSN
1225-146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조선총독부의 식민지교육정책이 일본의 교육정책 및 교육제도의 이식과 변용을 거쳐 수행되었다는 문제의식 아래,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의 실업교육정책, 특히 실업보습학교 제도의 성립과 전개 과정에 주목했다. 이를 위해 첫째로 일제강점기 실업보습학교가 어디서부터 시작된 것인지를 살펴보았고, 둘째로 일제강점기를 통해 실업보습학교 제도가 어떤 변화 과정을 거쳤는지에 관해 고찰했으며, 셋째로 일제강점기 실업보습학교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제시해 보았다. 이를 통해 조선총독부의 실업보습학교 정책이 일본에서의 정책적 흐름과 궤를 같이하며 진행되기는 했지만, 제도가 충실히 뿌리내리게 하는 정치․사회․경제적 기반의 차이로 인해 조선에서의 실업보습학교 제도는 정책적 지원 없이 조선인의 요구를 최소한의 수준에서 수용하는 방식으로 전개되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더불어 조선총독부의 식민교육정책이 일본의 교육제도 및 교육정책과의 관계 속에서 파악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는 일국사적 관점의 연구가 대부분이었다는 점을 염두에 두면서, 본 연구를 통해 최근 회자되는 관계사 또는 트랜스 내셔널적 연구방법의 가능성을 탐색해 볼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해 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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