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희의 ≪지신굿≫(1993/94), 민속음향의 이산 혹은 재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윤신향 | - |
dc.date.accessioned | 2021-09-17T06:40:05Z | - |
dc.date.available | 2021-09-17T06:40:05Z | - |
dc.date.issued | 2010-12 | - |
dc.identifier.issn | 1229-556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1918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주요관심은 박영희가 유일하게 기계음을 사용한 ≪지신굿≫(1993/94)의 문화사회적 의미이다. 먼저 연구에 전제되는 이론적 배경을 소개한 다음, ≪지신굿≫의 양식적 특징을 살펴보았다. 네 명의 타악주자들이 라이브로만 연주하는 부분과, 이것이 전자음향과 공존하는 부분이 교체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프롤로그, 공연적 에필로그가 라이브로 연주되고, 그 전의 라이브를 기억하는 즉흥연주가 전자음향과 혼합된다. 뒤로 갈수록 라이브의 비중이 커지고 전자음향의 비중이 적어진다. 한국의 민속악기들이 세 그룹에 배치되었으며, 중국, 남미, 아프리카 문화권의 타악기들이 적어도 한 그룹에는 배치되었다. 음고가 타악기 및 특수한 물체, 그리고 기계음으로 인해 채색되며, 악기 고유의 음색도 변화한다. 비서구 북의 트리올 리듬과 한국의 농악리듬이 주제의 성격을 띤다. 심봉사가 옷을 도둑맞고 절규하는 판소리 ≪심청가≫의 일부분이 기계로 가공, 재생되었다. 비서구 타악기의 원초적 리듬, 농악음향, 판소리의 기계적 재생을 통해 묘사되는 비서구적 소리의 이산(離散)구조는 기계적 채색 - 즉흥 - 공연양식으로 도식화된다. 낡은 기계의 의도적 사용, 심봉사의 절규에 대한 기계적 가공에는 ‘남성’ 중심의 첨단기술에 대한 저항, 즉, 포스트모더니즘적 주체라기보다는 포스트식민적/페미니즘적 주체의 저항이 숨어 있다. 박영희의 창작의식은 제 3세계 여성을 이중적 의미에서의 소수자로 규정하는 스피박(G. Spivak 1942- )의 페미니즘적 사유와 부분적으로 만난다. 다른 한편, ‘타자의 진정한 재현’에 대한 사이드(E. Said, 1935-2003)의 회의적인 질문을 ≪지신굿≫에서도 제기할 수 있다. 두 주자의 즉흥이 비서구적 타자의 재현 가능성을 시사하지만, 이것이 궁극에는 공연적 에필로그로 변환됨으로써, 그 가능성이 다시 질문 앞에 놓이게 되기 때문이다. 윤이상이 초창기에 아악의 음향특성을 현대화했다면, 박영희는 줄곧 민속음향의 토대 위에 한민족 고유의 음악언어를 포스트모더니즘의 흐름 속에 재적응시켰다. 이는 구분되는 제스처로 귀결되지만, 이 제스처적 어법이 모두 상호문화적 의식(儀式)을 함유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 - |
dc.format.extent | 3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음악학학회 | - |
dc.title | 박영희의 ≪지신굿≫(1993/94), 민속음향의 이산 혹은 재현 | - |
dc.title.alternative | Tsi-Shin Kut of Younghi Pagh-Paan, Deconstruction or Representation of Folk sound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34303/mscol.2010.18.2.00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音.樂.學, v.18, no.2, pp 121 - 152 | - |
dc.citation.title | 音.樂.學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21 | - |
dc.citation.endPage | 152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0348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sique concrè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istance poem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ve-electronic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rm music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nsori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aspora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constru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pres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tmodern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tcolonial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femin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신굿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타령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저항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체음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라이브일렉트로닉 | - |
dc.subject.keywordAuthor | 농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판소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아스포라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재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포스트모더니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포스트식민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페미니즘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503481#non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