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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의 인지된 상업성이 사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페이스북 이용자 분석을 토대로The Effect of SNS’s Commercial Viability on Consumer Responses: Based on Facebook User Analysis

Other Titles
The Effect of SNS’s Commercial Viability on Consumer Responses: Based on Facebook User Analysis
Authors
이주희문장호
Issue Date
Dec-2015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SNS; social media; facebook; commercial viability; consumer responses; SNS; 소셜 미디어; 페이스북; 상업성; 사용자 반응
Citation
광고연구, v.107, pp 259 - 289
Pages
31
Journal Title
광고연구
Volume
107
Start Page
259
End Page
28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192
DOI
10.16914/ar.2015.107.259
ISSN
1227-8181
Abstract
본 연구는 증가 추세에 있는 SNS의 상업화에 주목하여 사용자들이 인지하는 SNS의상업성 요인을 파악하고, SNS 상업성이 해당 플랫폼 및 플랫폼 내 광고에 대한 사용자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SNS 사용자들이 인지하는 상업성 요인으로는 ‘페이지 운영 행태’, ‘유명인 활용’, ‘이벤트 참여유도’, ‘플랫폼 제공광고’, ‘개인정보 침해’의 다섯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사용자들이 인지한 SNS의 상업성이 지각된 침입성 및 SNS 내 배너 광고와 네이티브 광고에 대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파악하였다. 반면, 인지된 상업성은 플랫폼에 대한 태도, 지속사용의도, 플랫폼 내 광고에 대한 태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용자들이 인지하는 SNS의 상업성의 요인을 파악함과 더불어인지된 상업성이 사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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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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