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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수학교과서의 스토리텔링 디자인 분석Analysis of Storytelling Design for Elementary Math Textbook

Other Titles
Analysis of Storytelling Design for Elementary Math Textbook
Authors
김정희
Issue Date
Sep-2014
Publisher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Keywords
Text Book Design; Editorial Design; Math Education Contents; 스토리텔링 디자인; 교과서디자인; 수학 교육 콘텐츠
Citation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15, no.40, pp 17 - 26
Pages
10
Journal Title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olume
15
Number
40
Start Page
17
End Page
2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009
ISSN
1738-1541
Abstract
교육과학기술부는 2012년1월 수학교육선진화방안을 발표하고 사고력과 창의력중심의 수학교육으로 개혁하였다. 이는 함축된 설명과 공식으로 외우기만하면 수학문제 해결이 되는 암기 수학교육에서 벗어나 선진국에서 사용 중인 스토리텔링 방식을 도입하여 이해도와 흥미도를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본 연구목적은 디자인이 수학 교육이라는 기본 전제를 잃지 않고 스토리텔링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스토리텔링 콘텐츠 디자인분석과 국외 교과서 비교 분석, FGI을 실시하며 디자인 세부 요소 분석은 군터크레스의 시각디자인 문법의 조형요소 (Kress's grammar of visual design) (김정희, 2012, p81)에 의한 분석요소를 중심으로 한다. 분석 범위는 스토리텔링을 처음 도입해 개정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중 스토리텔링이 가미된 챕터를 중심으로 디자인 분석을 한다. 타겟은 언어의 미숙함으로 스토리텔링법에 영향을 받지 않는 4학년을 중심으로 하며 교육특구로 지정된 노원구의 4학년 공립 초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과서 만족도 FGI를 실시한다. 분석 결과 국외 교과서는 1차 목적인 수학 교육의 전달과 현실과의 연계성에 중점을 두었으나 국내 교과서는 디자인의 다양성과 재미요소에 집중하여 스토리텔링의 효과적인 전달역할에 충실하지 않고 있다. 아이들의 흥미가 개정의 목적인 창의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는 이어지지 못하였으며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 또한 낮았다. 본 논문은 스토리텔링디자인으로 최초로 개정된 4학년 수학교과서디자인의 현황 파악과 선진국 사례 비교로 이후 교과서 디자인 기초 자료로 활용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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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대학 > 시각·영상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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