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간호학과 학생들의 협동적 정보행태에 대한 만족도와 정서적 경험에 관한 연구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User Satisfaction and Affective Experiences of Collaborative Information Behavior

Other Titles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User Satisfaction and Affective Experiences of Collaborative Information Behavior
Authors
이지수나경식
Issue Date
Aug-2014
Publisher
한국문헌정보학회
Keywords
Collaborative Information Behavior; User Satisfaction; Nursing;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Schedule (PANAS); Group-Based Learning; 협동적 정보행태; 이용자 만족도; 간호학; 정서적 경험 척도(PANAS); 그룹기반 학습
Citation
한국문헌정보학회지, v.48, no.3, pp 193 - 215
Pages
23
Journal Title
한국문헌정보학회지
Volume
48
Number
3
Start Page
193
End Page
21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028
DOI
10.4275/KSLIS.2014.48.3.193
ISSN
1225-598X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그룹과제 시 협동적 정보행태에서 나타나는 만족도 및 정서적 경험 등을 설문조사하여 이들의 관계에 대해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이용자들의 협동적 정보검색에서 나타나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정서에 대한 평가는 동일 설문지에서 PANAS 척도를 이용하여 정서적 경험을 측정하였다. 학생들의 협동적 정보검색에 대한 경험은 정서적 측면과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일반적 특성, 협동적 정보검색에 대한 경험, 정서적 측면과의 통계적 우의성은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학과 학생들의 협동적 정보검색과 정서적 경험은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또한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협동적 정보검색과 정서적 경험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생들의 성별과 ‘전반적 협동에 대한 만족도’, 학생들의 성별과 긍정적 정서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협동적 정보행태에서 정서적 경험에 대한 후속 연구에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문헌정보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