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Gadamer 해석학의 관점에서 기존의 교과서관 비판A critical analysis of absolute belief about school textbooks: From the perspective of Gadamer's hermeneutics

Other Titles
A critical analysis of absolute belief about school textbooks: From the perspective of Gadamer's hermeneutics
Authors
박진은
Issue Date
Jun-2015
Publisher
한국교육원리학회
Keywords
school textbooks; hermeneutics; historicity; openness; author; 교과서; 해석학; 역사성; 개방성; 저자
Citation
교육원리연구, v.20, no.1, pp 27 - 46
Pages
20
Journal Title
교육원리연구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27
End Page
4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076
ISSN
1598-1940
Abstract
본 연구는 교과서가 갖는 권위에 철학적으로 의심하고 물음을 제기하는 방법을 통해 교과서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지배적인 교과서관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제시한다. 첫째, 교과서는 확고한 권위를 갖는 합법적 텍스트이다. 둘째, 교과서는 해당 학문에 정통한 저자가 소유하고 있는 지식을 부호화한 결과물이다. 이를 비판하기 위한 철학적 준거로 Gadamer의 해석학에 주목한다. 그의 관점에서 기존의 교과서관은 텍스트 해석에 제한을 둔다는 점에서 비판된다. Gadamer의 해석학은 우리가 교과서에 지속적인 해석자가 되어야 함을 시사해 준다. 그간 우리는 교과서라는 텍스트가 무한한 해석에 개방되어 있다는 점을 인식해 오지 못했다. 교과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교과서의 활용 방법과 교육 참여자들의 역할을 변화시키는 데 일조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