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현대 한국화에서 화훼의 전치효과와 알레고리-천경자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정미-
dc.date.accessioned2021-09-27T06:40:39Z-
dc.date.available2021-09-27T06:40:39Z-
dc.date.issued2012-12-
dc.identifier.issn2287-828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142-
dc.description.abstract한국화가 현대회화에 포함되면서 새로운 면모를 드러내기에 이른 데는 서구의 현대적 기법의 세례를 받은 바 크다. 그 가운데서도 소재나 주제를 다루는 방식에서 혁신을 가져온 바, 보이는 형상을 묘사하고 서술하는 대신, 이를 빌려 작가의 의도나 컨셉을 이와 비교될 수 있는 사물을 빌려 전치하여 표현하는 데서 찾아볼 수 있다. 이 방식은 수묵화 계열, 특히 실경산수를 제외한 한국화의 여러 장르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났다. 원로세대로는 천경자를 시발점으로 하는 신 한국화 세대가 이 추세를 이어 받았다. 그러나 아직 이 경향은 그 이념과 방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는 바로 이 점에 주목한다. 이 방향에서 연구자는 전치의 방법을 사용하는 회화의 논리와 방법을 고찰한다. 광범위하게 등장하는 전치의 방법이 우리의 한국화에서 어떻게 전개될 수 있었는지를 천경자의 작품을 통하여 그 가능성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dc.format.extent3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동서미술문화학회-
dc.title현대 한국화에서 화훼의 전치효과와 알레고리-천경자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Displacement Effect and Allegory of Chunkyungja’s Painting-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v.1, no.1, pp 209 - 238-
dc.citation.title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09-
dc.citation.endPage238-
dc.identifier.kciidART00203074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전치-
dc.subject.keywordAuthor트라우마-
dc.subject.keywordAuthor환유-
dc.subject.keywordAuthor은유-
dc.subject.keywordAuthor알레고리-
dc.subject.keywordAuthordisplacement-
dc.subject.keywordAuthortrauma-
dc.subject.keywordAuthormetonymy-
dc.subject.keywordAuthormetaphor-
dc.subject.keywordAuthorallegory-
dc.identifier.urlhttp://ewart.co.kr/%EB%85%BC%EB%AC%B8%EA%B2%80%EC%83%89-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술대학 > 회화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