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술적 체험에 기반을 둔 주제 중심 통합 미술교육 프로그램 적용사례Application Case of Integrated Art Education Program with Topics based on Artistic Experience

Other Titles
Application Case of Integrated Art Education Program with Topics based on Artistic Experience
Authors
이지은김향미
Issue Date
Nov-2015
Publisher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Keywords
예술적 체험; 주제 중심; 통합; 통합 미술교육; artistic experience; topics based; integration; integrated art education
Citation
미술교육연구논총, v.43, no.0, pp 91 - 116
Pages
26
Journal Title
미술교육연구논총
Volume
43
Number
0
Start Page
91
End Page
11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19
DOI
10.35657/jae.2015.43.0.005
ISSN
1598-1274
Abstract
본 논문은 예술적 체험을 중심으로 한 미술교과와 사회교과의 통합교육 프로그램을개발하여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한 사례연구를 다룬 것으로, 이를 통해 아동의 창의성을 함양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구체적인 통합 미술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미술교과와 타 교과와의 통합교육의 의의, 아동의 자유로운 표현 및 자기탐색의 중요성에 대해 고찰하고 그와 관련된 현행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안점을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선사시대 암각화’라는 주제를 중심으로한 통합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하고 수업에 대한 흥미도와만족도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수업결과를 분석하였다. 미술․연극․문학이라는 예술 간의 연계 및 사회 교과와의 통합을 기반으로 언어․비언어적인 표현을통해 자신의 내면을 표출하고 스스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어린이들에게 제공한 결과,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체화시키고 미적 가치와 역사적 가치를 종합적으로탐구하는 상승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ang Mi photo

Kim, Hyang Mi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