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담론 연구의 개념틀로서의 순환(travel)Travel as an Alternative Conceptual Frame of Korean Educational Research
- Other Titles
- Travel as an Alternative Conceptual Frame of Korean Educational Research
- Authors
- 이수정
- Issue Date
- Mar-2012
- Publisher
- 한국교육철학학회
- Keywords
- travel; traveling discourses; system of reason; construction of Korea and Korean; 순환; 담론; 담론의 순환; 논리체계; 국가성; 정체성
- Citation
- 교육철학연구, v.34, no.1, pp 143 - 165
- Pages
- 23
- Journal Title
- 교육철학연구
- Volume
- 34
- Number
- 1
- Start Page
- 143
- End Page
- 165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235
- DOI
- 10.15754/jkpe.2012.34.1.007
- ISSN
- 1598-1568
- Abstract
- 순환(travel)은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개념들이나 담론들이 특정한 사회의 문화와 가치들과 결합하여 지역적이고 구체적인 개념으로 재탄생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개념이다. 순환 개념을 통해 볼 때, 담론들은 세계적으로 순환하면서 지역적으로 존재하며, 그 지역의 질서와 가치들을 변화시키는 동시에 스스로도 변화하는 이중적인 성격을 갖는다. 또한 순환 개념은 순환하기 이전의 ‘원래의’ 담론이나 담론에 대한 ‘참된’ 이해에 대한 가정을 거부함으로써 순환하는 담론들의 다중적이고 복잡한 형태들에 초점을 맞추고 다양한 해석과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세계적인 담론들은 한 사회를 지배하는 지식이나 논리의 체계와 결합하여 그 사회의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통제할 뿐 아니라 개인과 국가에 대한 이미지와 담론들을 구체화하고 변형시키는데 기여한다. 본 연구는 순환 개념을 통해 현재 한국 사회를 순환하고 있는 교육적 담론이나 제도 혹은 프로그램들의 역사성과 맥락성을 고려할 수 있는 개념적인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