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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에 관한 기호학적 연구 - 밸런타인데이 프로모션 제품을 중심으로 -A Semiotic Study of Package Designs of the Naturalism Cosmetic Brands - Focus on the Valentine’s Day Promotion Products -

Other Titles
A Semiotic Study of Package Designs of the Naturalism Cosmetic Brands - Focus on the Valentine’s Day Promotion Products -
Authors
이수진
Issue Date
Sep-2012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Naturalism Cosmetics; Package Design; Semiotics; 자연주의 화장품; 패키지디자인; 기호학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0, no.3, pp 77 - 86
Pages
10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77
End Page
8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252
DOI
10.18852/bdak.2012.10.3.77
ISSN
1738-0863
Abstract
자연주의 화장품의 패키지디자인에서 시각디자인 요소는 다른 화장품과는 달리 브랜드이미지를 형성함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는 기업이념 및 정책의 유사성으로 브랜드 간의 이미지 편차가 적고 획일화되어 브랜드의 이미지 개선과 차별화를 위해 데이마케팅(Day Marketing)과 같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한다. 패키지디자인은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므로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하고 제품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다. 본 연구는 자연주의 화장품의 브랜드이미지를 형성하는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요소를 기호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고 향 후 패키지 디자인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기존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들이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요소로 제품의 정보와 환경 친화적인 이미지만을 전달하던 것과 차별화한 2012년 ‘밸런타인데이 스페셜 에디션’ 제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요소들을 기호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이는 소쉬르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이항대립이론과 바르트의 기호론을 사용하여 패키지디자인에 표현된 시각적 기호들의 의미작용 분석이다. 조사결과 이항대립론에 의한 ‘더바디샵’과 ‘이니스프리’의 ‘밸런타인데이 스페셜 에디션’ 제품 패키지디자인은 각각의 대립항을 통해 제품의 상징성을 높였다. 바르트의 관점으로 분석결과 소비자의 사회 문화적 관습에 따른 의미작용으로 밸런타인데이에 사랑하는 사람에게 초콜릿을 선물하여 고백하는 풍습의 실제 초콜릿은 아니지만, 초콜릿 콘셉트로 패키지 디자인되었다. 이는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요소들이 기호로서 기능을 수행하고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소통을 이루며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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