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康有爲의 書藝 創作美學思想에 관한 考察关于康有为书艺创作美学思想的考察

Other Titles
关于康有为书艺创作美学思想的考察
Authors
김영배
Issue Date
Jan-2012
Publisher
한국사상문화학회
Keywords
康有爲、廣藝舟雙楫、康體、精熟通; 四指爭力; 體方用圓.; 康有为、广艺舟双楫、康体、精熟通; 四指爭力; 體方用圓。
Citation
한국사상과 문화, no.61, pp 381 - 409
Pages
29
Journal Title
한국사상과 문화
Number
61
Start Page
381
End Page
40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335
ISSN
1229-1749
Abstract
康有爲는 중국 근대사에서 가장 대표적인 變法維新운동가이자 개혁사상가이며, 아울러 뛰어난 문장가이자 서예가였다. 특히 그는 서예이론과 실기에 능통하여 일찍이 『廣藝舟雙楫』을 저술했는데, 이 책은 淸代를 대표하는 書論으로 오늘에 이르기까지 서예학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帖學의 단점을 의식하고 서단의 대변혁은 오직 새롭게 변화된 글씨를 쓰는 것이라고 생각한 강유위는 帖에서 碑로 옮겨서 공부해야만이 변화된 새로운 글씨를 쓸 수 있다고 생각하여 비학을 통해서 첩학을 밀어내고자 하였다. 즉 그때까지 서단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던 趙孟頫·董其昌의 帖學 위주의 서풍을 변화시켜 비학이 갖는 拙樸하고 雄强한 미를 통해 서예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고자 하였다. 이런 점을 『광예주쌍즙』에서 밝히고 있다. 강유위의 『廣藝舟雙楫』은 包世臣의 『藝舟雙楫』을 이어받았다. 강유위는 철저하게 碑學派의 입장을 체계적이고 상세하게 漢代로부터 唐대까지의 비문을 거론하여 그들 비문의 특징 및 비문간의 관계나 변화의 방향을 규명하여 비평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강유위는 『廣艺舟雙楫』을 지어 淸代의 碑學 중에서 홀시된 碑文의 서예가치·역사적인 가치와 학술가치의 넓은 의의를 개발하였다. 이것은 尊碑思想으로 나타났다. 강유위는 비학이론에서 精·熟·通의 서예미학사상을 충분하게 표현하여 精·熟·通의 서예미학사상을 아주 중시하였다. 이러한 서예미학 관념은 청나라 말기에 碑學을 숭상하는 풍조가 절정에 도달하게 하였다. 특히 강유위의 ‘강체’ 형성 큰 영향을 주었다. 아울러 강유위는 집필방법을 상세히 분석하여 包世臣의 指로써 運筆해야 한다는 說을 부정하고 側意取姸을 비평하면서 四指争力설을 제기하고 包世臣의 五指齊力說의 단점을 지적하였다. 이것은 그것이 옳고 그른 것을 떠나 새로운 運筆法을 제시 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