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부정적 언론보도에 대한 패션브랜드 소비자의 태도 연구 -‘N’패션 브랜드를 중심으로-A Research on the Attitude of Fashion Brand Consumers on Negative Media Report - Focused on ‘N’ fashion brand -

Other Titles
A Research on the Attitude of Fashion Brand Consumers on Negative Media Report - Focused on ‘N’ fashion brand -
Authors
제은숙
Issue Date
May-2012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부정적 언론보도; 소비자 태도; 패션 브랜드; Negative Media Report; Consumer Attitude; Fashion Brand; Negative Media Report; Consumer Attitude; Fashion Brand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35, pp 197 - 206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35
Start Page
197
End Page
20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356
DOI
10.21326/ksdt.2012..35.017
ISSN
2233-9205
2586-4777
Abstract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N'패션 브랜드를 중심으로 부정적 언론보도를 통한 소비자들의 태도변화를 살펴보고, 브랜드에 대한 정보성과 친숙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설문지는 333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고, spss 16.0을 이용하여 신뢰성검증, 요인분석, paired t-test,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부정적 언론보도에 노출된 소비자는 브랜드 이미지, 제품태도, 구매의도 모두 사전태도에 비해 사후태도가 부정적으로 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적인 기사에 대해 사전 인지가 없었던 소비자들은 정보성이 사전 브랜드 이미지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사에 대해 사전 인지가 있었던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한 정보성이 사전 브랜드 이미지와 사후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기사에 대한 사전 인지가 없었던 소비자들과 기사에 대해 사전 인지가 있었던 소비자 모두 브랜드에 대한 친숙성이 사전 브랜드 이미지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부정적 언론보도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변화의 구체적인 요소를 확인하므로 패션 기업들에 대해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