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 및 청소년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1997~2010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for Children and Adolescent : Meta-Analysi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for Children and Adolescent : Meta-Analysis
Authors
홍은주조미영
Issue Date
Nov-2010
Publisher
한국아동교육학회
Keywords
meta-analysis; group art therapy; effect size; children; adolescent; 집단 미술치료; 메타분석; 효과크기; 아동; 청소년; meta-analysis; group art therapy; effect size; children; adolescent
Citation
아동교육, v.19, no.4, pp 299 - 310
Pages
12
Journal Title
아동교육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299
End Page
31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444
ISSN
1226-2722
Abstract
본 연구는 1997년부터 2010년까지의 아동 및 청소년 대상의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주제로 한 국내 석, 박사 학위논문을 대상으로 전체적인 동향을 살펴보고 메타분석을 실시한 것이다. 분석결과, 먼저 아동 및 청소년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다룬 전체적인 학위논문 동향은 석사논문의 경우는 1998년부터 매해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었고, 박사논문의 경우는 1997년 1편을 시작으로 2004년까지 발표되지 않았다가 2005년부터 매해 발표되고 있었다. 둘째, 전체 효과크기는 0.52로 중간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경우와 효과크기의 차이를 보여 더 높은 효과크기를 보여주었다. 치료영역에 있어서는 행동적 발달에 대한 효과크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정서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총 치료횟수나 주당 치료횟수, 치료시간, 치료사 특성 등의 처치변인에 따라서는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크기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