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상담으로 호소된 남자 청소년의 동성애 관련 문제 연구A Qualitative Study related to Homosexuality of Male Adolescents Appealed by Cyber Counseling
- Other Titles
- A Qualitative Study related to Homosexuality of Male Adolescents Appealed by Cyber Counseling
- Authors
- 이영선; 김소라
- Issue Date
- Jul-2010
- Publisher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Keywords
- Adolescents; Homosexuality; Cyber counseling; Consensual qualitative analysis; 청소년; 동성애; 사이버상담; 합의에 의한 질적연구; Adolescents; Homosexuality; Cyber counseling; Consensual qualitative analysis
- Citation
- 청소년상담연구, v.18, no.1, pp 93 - 112
- Pages
- 20
- Journal Title
- 청소년상담연구
- Volume
- 18
- Number
- 1
- Start Page
- 93
- End Page
- 11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533
- DOI
- 10.35151/kyci.2010.18.1.006
- ISSN
- 1226-1432
- Abstract
- 본 연구는 사이버상담에서 나타난 남자 청소년들의 동성애 관련 호소 문제들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사이버상담에서 동성애 관련 문제를 호소하는 만 14세에서 19세의 청소년 사례 11개를 합의에 의한 질적 연구(CQR: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최종적으로 동성애에 대한 자기인식, 동성애로 해석하는 성격 및 개인환경 특성, 동성애에 대한 자기와 타인의 불수용 및 동성애 관련 대처행동 등의 4개의 영역과 14개의 범주로 구분되었다. 사이버상담사례에서 나타난 남자청소년들의 동성애에 대한 자기인식 영역에서는 양가감정으로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동성애를 인식하게 된 계기, 그리고 동성에 대한 관심 및 호기심, 애정적 지향, 성적 지향 등 자신이 느끼는 감정들에 대한 의문 제기, 그리고 동성애 관련 행동 등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여성적인 성격이나 말투, 혹은 자신의 개인환경 특성을 가지고 동성애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러한 동성애를 고민하는 남자 청소년의 경우에는 스스로도 수용하지 못하는 내재화된 혐오감이 있고, 주변으로부터도 수용 받지 못하는 경험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동성애 문제로 고민하는 남자 청소년들의 경우 대부분이 동성애를 극복/치료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이를 위해 의도적으로 이성에게 관심을 기울이거나 혹은 좋아하는 동성을 피하는 것, 혼자 참기, 또는 일탈행동(음주 등) 등의 대처행동을 보이고 있었으며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에도 자신이 정말 동성애자인지 진단을 내려주기를 바라는 모습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렇게 살펴본 본 연구의 의의는 청소년의 동성애 관련 문제를 보다 구체화하여 제시함으로써 상담자의 준비도를 높일 수 있고, 청소년 내담자들이 동성애로 인해 실제 고민하고 있는 내용들을 탐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나, 사이버상담의 사례만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는 남자 청소년들이 동성애와 관련하여 고민하고 있는 주제들을 구체적으로 탐색해 봄으로써 청소년들의 동성애 관련 호소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 및 개입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