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uper DEA에 의한 광고비의 효율성 측정Measuring Advertising Efficiency by Super DEA

Other Titles
Measuring Advertising Efficiency by Super DEA
Authors
한동여최성용
Issue Date
Dec-2009
Publisher
한국기업경영학회
Keywords
Super Data Envelopment Analysis; Advertising Efficiency; Technical Efficiency; Scale Efficiency; Increasing Return to Scale.; Super DEA; 광고효율성; 기술효율성; 규모효율성; 규모수익 증가
Citation
기업경영연구, v.16, no.4, pp 83 - 95
Pages
13
Journal Title
기업경영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83
End Page
9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545
ISSN
1229-957X
Abstract
본 연구는 Super DEA기법에 의하여 2008년도 우리나라 식, 음료관련 기업의 광고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투입요소로는 TV광고비, 라디오광고비, 신문광고비, 잡지광고비로 하고 산출물은 매출로 하였다. 여기에서는 비효율적 DMU의 벤치마킹 대상 DMU와 과다 투입된 투입요소의 크기, 규모의 경제분석 결과 및 효율적 DMU들 간에 순위비교가 가능하도록 정보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비효율적 DMU가 효율적이 되기 위해서는 광고비를 축소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지만, 동시에 비효율적인 DMU들은 상당수가 IRS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비효율적인 광고주가 광고비를 축소하여 효율적이 될 수도 있지만 상당수의 DMU들이 규모수익 증가에 있기 때문에 광고비를 축소하기 보다는 광고비를 증가시키거나 기존의 광고비 비율을 유지하면서 광고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