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노년층 소비자의 편의품 구매 시 소매점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Determinant Attributes for Making Retail Store Choices of Convenience Goods for Elderly Consumer

Other Titles
Determinant Attributes for Making Retail Store Choices of Convenience Goods for Elderly Consumer
Authors
김숙응
Issue Date
Sep-2011
Publisher
한국기업경영학회
Keywords
Elderly Consumer; Determinant Attribute; Silver Marketing; Retail Stores; Choice; 노년층 소비자; 결정요인; 소매점 선택; 실버마케팅
Citation
기업경영연구, v.18, no.3, pp 171 - 191
Pages
21
Journal Title
기업경영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171
End Page
19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570
ISSN
1229-957X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들이나 소매 점포에게 핵심적인 세분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노년층 시장에 대한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노년층들이 편의품 구매 시 소매점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해 연구하였다. 소매점을 결정하는 요인들로는 소매점포의 점포 특성, 서비스요인 및 특정점포를 선택하는 결정요인을 살펴보았다. 나아가 이들 요인들과 점포선택의 개인적 요인들(즉 노년층이 최초로 선택하는 점포, 연령, 성별, 활동수준, 주관적 건강상태 등)과의 관계를 실증분석 하였다. 구체적으로 노년층 소비자들의 편의품 구매 시 소매점포 선택과 관련된 요인들은 노년소비자의 구매행동과 점포선택요인에 관한 기존자료와 Lumpkin et al.(1985)의 자료에 근거하여 점포의 편리성과 위치, 물리적 환경, 서비스특성, 품질과가격으로 점포 요인들을 선택하였다. 또한 노년층 소비자의 점포선택 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결정요인모델을 사용하였다. 나아가 노년층의 개인적 변수 즉 최초로 선택하는 점포와 연령, 성별, 활동수준, 주관적건강 상태 등과 소매 점포 선택간의 관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과 비 결정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다중판별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노년층 소비자들의 소매점 선택요인 중 집에서 가까운 점포위치, 편리한 주차와 빠른 계산 등 위치와 편리성이 순서대로 중요한 요인으로 발견되었다. 또한 특정점포선택의 결정요인으로는 집에서 가까운 점포위치와 편리한 주차, 입구와 출구가 편리하거나 제품을 쉽게 발견하도록 일관된 상품위치를 가진 점포가 발견되었다. 나아가 매력적인 가격이나 양질의 제품, 다양한 상표와 불만족한제품의 반품가능성도 노년층 소비자의 점포선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노년층 시장에 대해 효과적인 실버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