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육교사 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분석The Analysis on the Predicting Variables Affecting Sensitivities of Teacher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Other Titles
The Analysis on the Predicting Variables Affecting Sensitivities of Teacher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Authors
오정윤
Issue Date
Aug-2011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The Sensitivity of Teacher; Personal Variables; Teaching Environment Variables; The Sensitivity of Teacher; Personal Variables; Teaching Environment Variables; 보육교사 민감성; 개인 변인; 근무환경 변인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18, no.3, pp 25 - 47
Pages
23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25
End Page
4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590
ISSN
1229-3083
Abstract
본 연구는 보육교사 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제 변인들(보육교사 개인 변인, 근무환경 변인)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인들이 보육교사 민감성을 예측할 수 있는 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교사 114명이었으며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변수 각각에 대해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 긍정적 민감성과 관련하여 상관관계를 살펴 본 결과, 급여, 보육효능감, 아동중심신념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원장의 지도력 및 행정적 지원 부족, 업무과부하, 학부모와의 관계, 동료와의 관계와는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 부정적 민감성에 대한 상관관계를 살펴 본 결과, 최종학력과 원장의 지도력 및 행정적 지원 부족, 업무과부하, 동료와의 관계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보육교사 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들을 살펴보면, 긍정적 민감성은 급여, 총근무경력, 아동중심신념, 업무과부하, 학부모와의 관계가 유의미한 예측변인이었고, 부정적 민감성은 원장의 지도력 및 행정적 지원부족이 가장 유의미한 예측변인이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