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메시지 모호성과 개인 경험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관한 연구The Impact Of Equivocality Message And Individual Experience On The Communication Satisfaction

Other Titles
The Impact Of Equivocality Message And Individual Experience On The Communication Satisfaction
Authors
최세경황혜경김용재서문교
Issue Date
Jun-2008
Publisher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Keywords
media richness theory; social interaction theory;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매체 풍요도;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사회적 상호 작용 이론
Citation
인적자원관리연구, v.15, no.2, pp 177 - 196
Pages
20
Journal Title
인적자원관리연구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177
End Page
19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697
ISSN
1598-2637
Abstract
과거 연구는 메시지의 모호성 정도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선택하는 매체가 달라지고, 모호성이 높은 메시지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을, 모호성이 낮은 메시지는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 CMC)을 통해 교환될 것이라 지적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개인경험을 고려하지 않은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CMC 상에서 실제로 교환되는 메시지를 수집하여 다양한 수준의 모호성이 존재함을 밝히고, 개인경험이 CMC 만족에 주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수집된 메시지들의 모호성 정도는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2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따라서 모호성이 높은 메시지와 낮은 메시지 모두 CMC를 통해 교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변수간의 관계를 고찰한 결과, 개인경험은 매체풍요도 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인지된 매체풍요도는 개인경험과 CMC 만족을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