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홀리스틱 교육 관점에서 유리드믹스 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영유아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Eurhythmics Music Education to the Personal Relationship of Infants in Holistic Educational Perspective

Other Titles
Effect of Eurhythmics Music Education to the Personal Relationship of Infants in Holistic Educational Perspective
Authors
문연경
Issue Date
Sep-2015
Publisher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Keywords
홀리스틱 교육; 영유아 음악교육; 정서 지능; 대인관계 지능; 유리드믹스; holistic education; Infant music education; emotion; emotional intelligence; personal relationship intelligence; Eurhythmics
Cit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19, no.3, pp.85 - 106
Journal Title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3
Start Page
85
End Page
10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76
ISSN
1229-9294
Abstract
이 논문은 음악교육활동이 영유아의 음악성뿐만 아니라 정서지능 중 대인관계지능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홀리스틱 예술교육이 추구하는 보다 인간적이고, 감성적이며, 통합적인 방식으로 아이들을 교육하기 위해 전일, 포괄, 균형, 변용, 연계 등을 실천적인 기본 개념으로 정립된 유리드믹스 음악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으로 연구하였다.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은 유아의 자기인식과 표현력,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유아가 타인을 배려하고 인식하는 능력, 대인관계 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연구한 결과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영유아의 정서인식과 표현에서도 자존감을 높이고, 함께 차례를 지킬 수 있는 사회성에 특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유아의 정서를 통한 타인 인식과 조절 능력에 상대편을 인지하고 협동심을 발휘하여 함께 활동할 수 있게 한 점과 영유아의 집중력을 높이는 점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그중 친구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줄 알고 교사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대인관계 능력에 유리드믹스 교수-학습 프로그램에서 가장 큰 효과의 결과가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예술교육학과 > 유리드믹스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