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동통신요금 만족도와 이동통신 소비생활 만족도에 대한 영향요인: 요금 관련 소비자정보의 충분성과 소비자역량을 중심으로Consumer’s Satisfaction on Mobile Telecommunication Fee and the Influencing Factors - Focusing on Enoughness of Fee-related Consumer Information and Consumer Competency -

Other Titles
Consumer’s Satisfaction on Mobile Telecommunication Fee and the Influencing Factors - Focusing on Enoughness of Fee-related Consumer Information and Consumer Competency -
Authors
김시월옥경영서인주김선우권대우
Issue Date
Sep-2015
Publisher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Keywords
이동통신서비스; 요금 만족도; 이동통신 소비생활 만족도; 소비자정보; 소비자역량; mobile telecommunication service; satisfaction on mobile telecommunication fee; consumer satisfaction; consumer information; consumer competency
Citation
소비자정책교육연구, v.11, no.3, pp 213 - 234
Pages
22
Journal Title
소비자정책교육연구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213
End Page
23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93
DOI
10.15790/cope.2015.11.3.213
ISSN
2508-7991
Abstract
근간 소비생활에서 이동통신서비스와 스마트폰이 생활의 필수재가 되면서, 소비자들은 이동통신요금에 대한 부담을 크게 느끼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이동통신요금 만족도 및 이동통신 소비생활 만족도 실태를 분석하고, 이동통신요금 관련 소비자정보의 충분성과 소비자역량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이동통신 소비자 4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들의 월평균 이동통신요금은 약 4만6천원이었으며 요금 만족도는 2.85점으로 리커트 척도 평균 3점보다 약간 낮은 수준이었고, 이동통신 소비생활 만족도는 2.98점이었다. 이동통신요금 만족도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정보 충분성과 소비자역량은 각각 유의수준은 달랐지만, 이동통신요금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이동통신요금 만족도는 이동통신 소비생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쳤다. 즉, 충분한 소비자정보 제공과 소비자역량은 소비자들의 이동통신요금 만족도에 기여하며,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의 이동통신 소비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이동통신요금 및 이동통신 소비생활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정책적 제안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은 투명한 요금구조를 갖추어야 하며 소비자 스스로 상품/서비스 정보 및 사용량을 확인하고 최적요금제를 탐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도록 이동통신서비스 기업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공이 필요하다. 둘째, 소비자들의 요금 비교 및 선택을 지원하기 위하여 이동통신 3사와 알뜰폰의 요금제 정보를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정보제공 강화가 필요하다. 셋째, 소비자들의 요금 관련 역량수준을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정책적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소비자역량 강화를 위하여 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소비자경제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k, Kyung Young photo

Ohk, Kyung Young
사회과학대학 (소비자경제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