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용 유아 인성 평가척도 개발 및 타당화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Preschooler Character Scale Rated by Teacher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Preschooler Character Scale Rated by Teacher
Authors
백선미임선아
Issue Date
Sep-2015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character;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preschoolers; 인성; 평가척도 개발 및 타당화; 유아
Citation
교육학연구, v.53, no.3, pp 347 - 375
Pages
29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53
Number
3
Start Page
347
End Page
37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311
ISSN
1225-4150
2713-5926
Abstract
유아 인성프로그램 증가와 함께 유아인성을 평가하는 객관성 있는 척도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만 3-5세 누리과정(2013)과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행한 인성프로그램 단행본, Lickona(1991)의 인격 구성요소와 유아인성 덕목을 분석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실천적 덕목중심의 교사용 인성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3-5세 담임교사가 유아들의 인성에 대해 평정하도록 하는 예비검사와 본검사 자료를 토대로 9개 인성요인을 측정하는 81문항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여 유아인성 평가척도를 구성하고, 문항분석을 통해 유아 인성 평가척도가 유아의 인성을 평가하는데 적합한 척도임을 확인하였다. 더 나아가 법칙론적 네트워크 검증방법을 통해 개발한 척도의 타당도 검증을 한 결과, 개발된 유아 인성 평가척도를 통해 측정된 유아들의 인성은 인성과 관련된 변인인 자존감과 사회성을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유아 인성 평가척도의 구인타당도, 준거-관련 타당도와 관련시켜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