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형마트 출점이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 공간계량경제모형을 이용한 서울시 상권분석The impact of Large Discount Stores on the Retail Trading Area in Seoul Metropolitan Area: A Spatial-Econometric Analysis

Other Titles
The impact of Large Discount Stores on the Retail Trading Area in Seoul Metropolitan Area: A Spatial-Econometric Analysis
Authors
서용구한경동
Issue Date
Apr-2015
Publisher
한국유통학회
Keywords
대형마트; 기업형 수퍼마켓(SSM); 공간계량경제모형; 사업체 수; 고용; Big-box retailer; Supersupermarket(SSM); Spatial autoregressive model
Citation
유통연구, v.20, no.2, pp 47 - 64
Pages
18
Journal Title
유통연구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47
End Page
6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519
ISSN
1226-9263
Abstract
최근 2011년부터 시행 중인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에 대한 출점 및 영업규제를 둘러싸고 갑론을박이 지속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정 시점에서 대형마트의 지역적 분포 또는 시간적 추이만을 분석 대상으로 했던 기존 연구와 달리 대형마트의 지역적 분포와 시간적 추이를 동시에 감안할 수 있는 공간계량경제모형(spatial econometric model)을 이용하여 대형마트 출점이 주변 상권의 소매업 사업체 수와 고용(종사자 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대형마트와 같은 기타 대형 종합소매업이 소규모 소매업 등의 사업체 수 또는 종사자 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0∼19인 규모의 소매업에는 오히려 통계적으로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h, Yong Gu photo

Suh, Yong Gu
경상대학 (경영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