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재적 변인탐색과 보호요인 효과에 관한 연구A Exploration on Intrinsic and Extrinsic Variables Influencing Academic Stress of Adolescent and its Protective Effect
- Other Titles
- A Exploration on Intrinsic and Extrinsic Variables Influencing Academic Stress of Adolescent and its Protective Effect
- Authors
- 모상현; 김미영
- Issue Date
- Aug-2009
- Publisher
- 한독교육학회
- Keywords
- academic stress; academic stressor; intrinsic variable; extrinsic variable; protective factor effect; 학업스트레스; 학업스트레스 유발요인; 내재적 변인; 외재적 변인; 보호요인효과
- Citation
- 교육의 이론과 실천, v.14, no.2, pp 1 - 19
- Pages
- 19
- Journal Title
- 교육의 이론과 실천
- Volume
- 14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19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5556
- ISSN
- 1738-6675
- Abstract
-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재적 변인을 탐색하고 학업스트레스의 위험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는 조절변인을 찾아내어 그 효과를 검증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으로 서울지역 일반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034명의 학생을 선정하였으며, 그 중 남학생은 586명이고 여학생은 448명이었다. 연구결과는 학업스트레스 유발 및 보호요인들이 서로 상반된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 주고 있다. 학업 스트레스에 정적(+)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유발요인으로 학력의 사회적 효용성과 경쟁관계로서 친구지각 수준 변인에서, 외재적 유발요인으로 가정의 경제수준 변인에서 그 유의성이 확인되었지만, 부모학력수준요인에서는 유의성을 확인할 수 없었다. 보호요인은 학업스트레스 유발요인과는 달리 학업스트레스에 부적(-)방향으로 작용하며, 그 중 자아존중감과 여가활용가능성 지각수준은 내재적 보호요인으로, 부모·친구 대화변인과 청소년단체 활동변인은 외재적 보호요인으로 각각 유의한 효과를 보였다. 내·외재적 보호변인 상위집단은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조절능력이 높았으며, 반대로 중간 및 하위집단은 낮은 조절능력을 보여 주었다. 연구결과는 내·외재적 보호요인이 학업스트레스를 조절하여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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