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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고분벽화 무용총의 다시점 표현을 통한 초등학교 1, 2학년 대상 다문화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A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Art Education Programs for First and Second Graders through Expression of Multi-View of a Mural in MuYongChong

Other Titles
A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Art Education Programs for First and Second Graders through Expression of Multi-View of a Mural in MuYongChong
Authors
이지현이주연이진아이재모심희옥김효은
Issue Date
May-2009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Goguryeo MuYongChong; Multi-View; Multicultural Art Education Program; Goguryeo MuYongChong; Multi-View; Multicultural Art Education Program; 고구려 무용총; 다시점; 다문화 미술교육 프로그램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23, pp 67 - 76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23
Start Page
67
End Page
7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5597
DOI
10.21326/ksdt.2009..23.006
ISSN
2233-9205
Abstract
고구려는 여러 민족과 문화를 융합한 다문화 국가로서 동북아시아의 강대국이었다. 이러한 고구려의 특징은 문화와 생활 풍습 등을 담고 있는 고분벽화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구려 고분벽화 중에서 무용총의 다시점을 가지고, 다문화 가정의 자녀 및 그들과 더불어 활동할 일반 가정의 자녀에게 적합한 맞춤형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다시 말해, 학제간의 복합적 연구를 실시하여 다양한 문화, 사고, 행동 차이를 수용하고 이해하는 인재 양성용 통합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안하였다.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은 21세기 세계화 및 정보화 사회에서 다문화적 차원의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미술교육 지원 사업은 전무한 실정이다. 반면 다문화 사회를 이루고 있는 호주에서는 1989년 호주 다문화 국가 아젠다를 채택한 이래로 여러 가지 긍정적인 정책의 효과를 보고 있다. 예를 들어 호주예술평의회에서는 다문화예술 정책을 실행하는 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국가 차원의 다문화예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현재 다문화 사회적 특성과 고구려 무용총의 역사적 근거에 입각하여 초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다문화 미술교육 프로그램은 타인을 존중하며 모든 사람이 조화를 이루어 생활하는 다문화 선진국의 모습을 추구하는 아동 발달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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