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사유에 나타난 개체성 이해와 교육Debate on the Concept of Individuality in Korean Traditional Thoughts and Education ─Focusing on Hwaeom Yuksang(華嚴六相) and Iilbunsu(理一分殊)
- Other Titles
- Debate on the Concept of Individuality in Korean Traditional Thoughts and Education ─Focusing on Hwaeom Yuksang(華嚴六相) and Iilbunsu(理一分殊)
- Authors
- 정혜정
- Issue Date
- Apr-2009
- Publisher
- 불교학연구회
- Keywords
- Hwaeom (華嚴); individuality; Yuksang (六相: six attributes of all beings explained by Hwaeom); Iilbunsu (理一分殊: Zhu xi's theory insists that the theory on universality andthe theory on particularity have something in common); Zhu xi (朱喜); Toigye; Youlgok; 화엄; 육상; 개체성; 이일분수; 주희; 퇴계; 율곡
- Citation
- 불교학연구, v.22, pp 123 - 171
- Pages
- 49
- Journal Title
- 불교학연구
- Volume
- 22
- Start Page
- 123
- End Page
- 17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5599
- DOI
- 10.21482/jbs.22..200904.123
- ISSN
- 1598-0642
- Abstract
- 본 연구는 근대교육의 대안으로서 전통 교육사상을 들 때 개체성
의 결여 문제를 놓고 과연 전통사상이 개체성의 이해를 결여하고 있
는가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한 것이다. 화엄 사유에서 인간 개체
는 곧 전체로서 보편성과 특수성을 동시에 지닌다. 개체는 전체로부
터 독립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와의 관련 속에서 존재한다.
우주와 한 몸을 이루는 개체는 ‘인연이 서로 의지하여’ 스스로 하나
(전체)의 모습을 이루고 ‘각각의 인연이 구별되어’ 개별성을 지닌다.
또한 개체는 다양한 인연 조건들의 끊임없는 변화로 그 종류가 중중
무진한 것이 된다. 살아 있는 한, 그리고 존재하는 한 모든 존재는 활
동하고 변화한다. 화엄적 사유에 있어서 개체성을 실현한다는 것은
경쟁이 아니다. 각기 다양한 환경으로 맺어지는 인연과의 관계 속에
서 상호의존되어 있음을 깨닫고 공진화하는 성장이어야 한다. 여기
에는 산천초목도 포함되고 존재들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즐거움이있다.
한편 성리학의 ‘이일분수(理一分殊)’는 불교 화엄사상으로부터 영
향 받은 것으로 특히 화엄 육상의 동상(同相)과 이상(異相)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성리학의 현실주의는 개체의 정해진 리와 구체적인
작동방식을 통해 이루어지는 전체의 조화에 중심을 두었다. 주희에
게 있어 개별리는 노장사상처럼 무한한 혼돈으로 나타나거나 가립
된 無常으로서의 무아·空이어서는 안되었다. 그리고 묵자처럼 무
조건적이고 무차별적인 보편적 사랑으로 드러나는 것도 옳지 않다
고 보는 것이었다. 그것은 언제나 개별자로서 그리고 그가 처한 혈
연적 사회적 맥락과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친소에 따라 단계적, 차등
적으로 발현되는 理여야 했다. 퇴계가 제시한 이기호발과 율곡이 주
창한 이통기국은 주희의 이일분수를 보완한 것으로 독창적인 성격
을 지닌다. 그러나 모두 공통적인 것은 五常의 윤리를 실현하는 것
에 개체의 완성을 두고 있다 할 것이다. 이에 화엄, 주자, 퇴계, 율곡
등 각자 갖는 인간 개체성의 이해에 따라 그 교육이 추구하는 바 그
인간형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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