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유아의 정서지능 및 사회정서행동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Improving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 on 2-year-old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emotional Behavior

Other Titles
The Effect of Improving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 on 2-year-old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emotional Behavior
Authors
심숙영오정윤
Issue Date
Feb-2015
Publisher
한국아동권리학회
Keywords
infant and toddler;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emotional behavior; problem behavior; children's developmental right; 영유아; 정서지능; 사회정서행동; 사회정서적 유능성; 문제행동; 발달권
Citation
아동과 권리, v.19, no.1, pp 27 - 55
Pages
29
Journal Title
아동과 권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27
End Page
5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580
ISSN
1226-571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만 2세 영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를 어린이집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사회정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Mayer와 Salovey의 정서지능 모형에 기초로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에 통합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만 2세 영유아 58명이 연구대상(실험집단 28명, 비교집단 30명)으로 참여하였다.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 영유아가 비교집단의 영유아보다 정서지능 전체 점수와 정서조절, 정서의 이용, 타인의 정서 인식 및 배려,또래와의 관계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은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집단 영유아의 사회정서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실험집단의 영유아가 사회정서적 유능성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보인 반면 문제행동에서는 감소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정서행동에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원격대학원 > 영·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Sook Young photo

Shim, Sook Young
예술교육학과 (아동예술교육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