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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外國人을 위한 韓國語 學習 辭典』의 漢字 빈도 연구A Study of Chinese Characters Frequency in Learner's Dictionary of Korean

Other Titles
A Study of Chinese Characters Frequency in Learner's Dictionary of Korean
Authors
이영희
Issue Date
Dec-2007
Publisher
한국어문교육연구회
Keywords
Learner's Dictionary of Korean; frequency of Chinese characters; cumulative frequency; cumulative rate; positional frequency of Chinese characters; Chinese characters for education.; 韓國語; 漢字 頻度; 累積頻度; 累積比率; 位置別 頻度; 敎育用 漢字
Citation
어문연구(語文硏究), v.35, no.4, pp 455 - 478
Pages
24
Journal Title
어문연구(語文硏究)
Volume
35
Number
4
Start Page
455
End Page
47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5934
DOI
10.15822/skllr.2007.35.4.455
ISSN
1229-1617
Abstract
이 論文은 外國人을 위한 韓國語 學習 辭典의 漢字 頻度를 算出하여, 頻度 順 한자와 한자어 目錄을 마련하고, 이를 활용한 漢字語 語彙 敎育 方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총 3,297개의 漢字語 標題語에서 추출된 1,412개 한자의 單純 頻度와 位置別 頻度를 산출하였다. 단순 빈도 산출 결과, 빈도 30以上을 보인 한자는 人> 學> 生> 大> 的> 國> 日> 用> 一/理> 中/不/外 등이었다. 累積頻度와 累積比率을 산출한 결과, 辭典의 한자어 50%를 學習 목표로 할 경우, 205字만 학습하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치별 빈도는 1音節語, 語頭, 語末, 語中 순으로 산출하였는데, 이는 敎師와 學習者 모두에게 한자어의 形成 原理를 구체적으로 理解할 수 있게 하며, 학습자들의 한자어 記憶 强化를 위한 認知 戰略을 키우는 데 유용하다. 그리고 高頻度 漢字가 곧 敎育用 基礎 漢字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교육용 한자 선정의 基準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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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대학 > 한국어문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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