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령화 한국사회의 사회통합을 위한 소비자의 공감 역할에 대한 다학제적 기초 연구: 국민연금, 건강보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영역에서 세대 간 태도 및 공감 차이를 중심으로An Exploratory and Interdisciplinary Investigation into Intergenerational Attitudinal Differences and the Role of Consumer Empathy in National Pension, National Health Insurance, and Social Media Literacy

Other Titles
An Exploratory and Interdisciplinary Investigation into Intergenerational Attitudinal Differences and the Role of Consumer Empathy in National Pension, National Health Insurance, and Social Media Literacy
Authors
주소현박기완양혜경옥경영
Issue Date
Feb-2015
Publisher
한국소비자학회
Keywords
Population Aging; Consumer Empathy; National Pension; National Health Insurance; Social Media Literacy; 인구고령화; 소비자의 공감;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Citation
소비자학연구, v.26, no.1, pp 123 - 147
Pages
25
Journal Title
소비자학연구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123
End Page
14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617
ISSN
1226-282X
Abstract
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현재 한국사회의 여러 영역에서 세대 간의 갈등과 대립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 한국사회의 화두인 사회대통합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공감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즉, 소비자의 공감이 세대 간 갈등을 완화하거나 제거하는 데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개념적 모형을 설정하고 그 기초 연구로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태도 및 수준에 있어서 세대 간 차이가 있는 지 살펴보았다. 또한 공감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들을 탐색함으로써 향후 연구에서 다룰 핵심 연구문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4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20~60대 남녀 910명을 대상으로 각 영역에 대한 태도 와 수준 그리고 공감을 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에서 기본적인 세대 간 태도 및 수준의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이러한 차이는 다른 배경 변수를 통제한 경우에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주요변수로 다루고자 하는 공감 역시 차원에 따라서는 세대 간 차이를 나타냈으며 기타 배경변수를 통제한 후에도 세대차이가 있는 하위영역이 있음을 밝힐 수 있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공감이 각 영역별로 선정된 지표에 있어 세대 간에 존재하는 차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소비자경제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k, Kyung Young photo

Ohk, Kyung Young
사회과학대학 (소비자경제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