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한국사회의 사회통합을 위한 소비자의 공감 역할에 대한 다학제적 기초 연구: 국민연금, 건강보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영역에서 세대 간 태도 및 공감 차이를 중심으로An Exploratory and Interdisciplinary Investigation into Intergenerational Attitudinal Differences and the Role of Consumer Empathy in National Pension, National Health Insurance, and Social Media Literacy
- Other Titles
- An Exploratory and Interdisciplinary Investigation into Intergenerational Attitudinal Differences and the Role of Consumer Empathy in National Pension, National Health Insurance, and Social Media Literacy
- Authors
- 주소현; 박기완; 양혜경; 옥경영
- Issue Date
- Feb-2015
- Publisher
- 한국소비자학회
- Keywords
- Population Aging; Consumer Empathy; National Pension; National Health Insurance; Social Media Literacy; 인구고령화; 소비자의 공감;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 Citation
- 소비자학연구, v.26, no.1, pp 123 - 147
- Pages
- 25
- Journal Title
- 소비자학연구
- Volume
- 26
- Number
- 1
- Start Page
- 123
- End Page
- 147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617
- ISSN
- 1226-282X
- Abstract
- 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현재 한국사회의 여러 영역에서 세대 간의 갈등과 대립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 한국사회의 화두인 사회대통합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공감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즉, 소비자의 공감이 세대 간 갈등을 완화하거나 제거하는 데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개념적 모형을 설정하고 그 기초 연구로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태도 및 수준에 있어서 세대 간 차이가 있는 지 살펴보았다. 또한 공감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들을 탐색함으로써 향후 연구에서 다룰 핵심 연구문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4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20~60대 남녀 910명을 대상으로 각 영역에 대한 태도 와 수준 그리고 공감을 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에서 기본적인 세대 간 태도 및 수준의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이러한 차이는 다른 배경 변수를 통제한 경우에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주요변수로 다루고자 하는 공감 역시 차원에 따라서는 세대 간 차이를 나타냈으며 기타 배경변수를 통제한 후에도 세대차이가 있는 하위영역이 있음을 밝힐 수 있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공감이 각 영역별로 선정된 지표에 있어 세대 간에 존재하는 차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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