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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 장편소설 <불연속선> 연구A Study on the Novel “a line of discontinuity” of Yeom Sangseop

Other Titles
A Study on the Novel “a line of discontinuity” of Yeom Sangseop
Authors
김병구
Issue Date
Jan-2015
Publisher
우리문학회
Keywords
염상섭; 불연속선; 연애 서사; 민족 동일성; 식민지 근대; ‘요새 청년’; 2.26사건; 사회주의자; Yeom Sangseop; a line of discontinuity; love story; national identity; colonial modernity; ‘modern-boy’; socialist
Citation
우리문학연구, v.45, pp 199 - 227
Pages
29
Journal Title
우리문학연구
Volume
45
Start Page
199
End Page
22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646
ISSN
1229-7429
Abstract
본 연구는 염상섭의 민족 동일성 회복의 서사적 욕망이 <불연속선>에서 발현되는 양상을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민족 동일성 회복을 희구하는 민족주의는 그 자체 완결적 구조를 갖는 이념이 아니다. 항상 다른 사회 운동과 맞물려 그 내용을 채워나간다는 점에서 민족주의는 역사적 상황에 제약되어 변화해가는 특성을 지닌다. 이런 관점에 설 때 염상섭의 작가적 실천을 추동했던 민족 동일성 회복의 서사적 욕망은 항상 동일한 모습을 띠는 게 아니라 식민 제국 일본에 맞선 저항 운동과의 역학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할 수밖에 없다. 본 연구가 <불연속선>에서 염상섭 특유의 민족 동일성 회복의 서사적 욕망이 발현되는 양상을 인식론적 구조와 정서적 구조의 변증법적 상관성에 초점을 맞춰 고찰하고자 한 것은 이런 문제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본 연구에서 밝힌 논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불연속선>은 <이심>, <백구>, <모란꽃 필 때> 등 윤리적 이분법에 기초한 ‘통속성’ 짙은 작품들과 <사랑과 죄>, <삼대>, <무화과> 등 정치적 인유의 서사전략을 구사한 작품들과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자 한 작가 염상섭의 기획 의도가 투영된 작품이다. 염상섭이 이전 장편소설들과 달리 <불연속선>에서 ‘돈’과 ‘성’으로 표상되는 세속적 욕망이 지배하는 식민지 근대의 세태 풍속을 재현하는 데 주력한 까닭은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둘째, <불연속선>은 인식론적 구조의 층위에서 ‘도색유희’의 무위한 삶을 영위해가는 ‘요새 청년’의 타락상을 문제화하고 있다. 이런 <불연속선>의 서사적 기획은 송경희와 김진수 두 청춘 남녀의 애욕 문제를 갈등의 축으로 하여 전개되는 연애 서사를 매개로 구체화된다. 염상섭은 <불연속선>의 연애 서사를 통하여 김 참의의 ‘돈’을 둘러싼 김진수 가족 구성원들 및 그 주변 인물들의 물화된 욕망을 드러내고 ‘요새 청년’의 타락한 삶을 문제화함으로써 물신화된 자본주의적 욕망의 그물망에 포획된 채 타락한 삶을 살아가는 식민지 근대의 세태 풍속을 비판하고자 했다. 그런 점에서 <불연속선>의 연애 서사는 통속적 연애 이야기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셋째, <불연속선>은 정서적 구조의 층위에서 ‘요새 청년’의 타락한 삶이 식민 제국 일본의 정세와 연동된 식민지 근대의 불안정한 삶의 조건에서 비롯되었다는 전언을 내포하고 있다. 염상섭은 1936년 식민 제국 일본에서 ‘돌발’한 정치 사건이 식민지민의 운명에 미치는 파장을 서술함으로써 은연중 식민지 근대의 불안정한 삶의 조건을 문제 삼고 있다. 이와 같이 식민 제국 일본의 정치 상황과 연동될 수밖에 없는 식민지 근대의 불안정한 삶의 조건에 대한 비판을 통해 작가 염상섭은 민족 동일성 회복의 서사적 욕망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는 식민지적 삶의 조건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 가능한 이념이 부재한 동시대 현실에 대한 작가 염상섭의 서사적 대응의 의미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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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Byeong G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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