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홀리스틱 예술교육을 위한 음악과 수학의 통합교육 교수-학습 연구A Study on Music and Mathematics Integrated Teaching/ Learning for Holistic Art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Music and Mathematics Integrated Teaching/ Learning for Holistic Art Education
Authors
문연경
Issue Date
Dec-2014
Publisher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Keywords
integrated art; music and mathematics for infants; eurhythmics; 통합 예술; 유아 음악과 수학; 유리드믹스
Cit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18, no.4, pp 127 - 150
Pages
24
Journal Title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127
End Page
15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672
ISSN
1229-9294
Abstract
이 논문은 홀리스틱 예술교육이 추구하는 보다 인간적이고, 감성적이며, 통합적이고, 포함적인 방식으로 아이들을 교육하기 위해 전일, 포함, 영성, 균형, 변화, 연결, 등을 실천적인 기본 개념으로 정립하는 동시에 명상적 활동과 창조적 방법들을 다양하게 수용하여 홀차일드/전인–지적·도덕적·신체적·사회적·미학적·감정적·영적 차원이 조화롭게 발달하는 아동- 배양을 지향하는 통합예술을 기반으로 유아기에 균형적인 전뇌교육을 목표로 한 음악과 수학의 통합 교수-학습을 연구하였다. 음악개념 속에 수학개념이 포함되어 있으며 음악활동을 통해 수학개념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 Geist와 Neufeld의 연구에 근거하여, 신체와 정신, 마음을 연결하는 유리드믹스 키네시아(kinesthesia) 개발 교수법을 기반으로 음악의 뇌기능과 수학의 뇌기능을 비교 통합 분석하였다. 그리고 음악개념과 수학개념 간의 공통적인 요소들을 탐색하여, 교수-모형을 제시하여 유아들이 수학개념에 대한 탐색을 통해 음악과 수학 간의 공통적인 개념들을 경험하면서 음악과 수학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음악개념 속에 포함된 수학개념에 대해 연구한 Geist의 박자, 리듬, 빠르기, 가락, 화음 등의 음악개념 속에 공간, 순서 짓기, 수세기, 일대일 대응 등의 수학개념을 유아수학 교육에서 5개 영역으로 추출한 후, 그와 관련된 음악의 요소를 비교 분석한 결과 수와 연산과 리듬의 관계, 공간과 도형과 높낮이, 측정과 음색, 규칙성과 빠르기, 분류하기와 셈여림으로 구분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기반으로 수학과 음악의 통합지도법을 연구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예술교육학과 > 유리드믹스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