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중화권 관광객의 공연관광상품 선택속성,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A Study on Selection Attributes,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s of Tourists from the Greater China Area on the Performance Arts Tourism Products in Korea
- Other Titles
- A Study on Selection Attributes,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s of Tourists from the Greater China Area on the Performance Arts Tourism Products in Korea
- Authors
- 곡청; 정기은; 손리리
- Issue Date
- Dec-2014
- 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Keywords
- 중화권; 공연관광상품;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 Great China area; selection attributes; satisfaction; behavior intentions; performance arts tourism products
- Citation
- 상품학연구, v.32, no.6, pp 159 - 170
- Pages
- 12
- Journal Title
- 상품학연구
- Volume
- 32
- Number
- 6
- Start Page
- 159
- End Page
- 17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722
- DOI
- 10.36345/kacst.2014.32.6.017
- ISSN
- 1226-6132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의 공연상품 중에서 중화권 관광객의 관람비율이 높은 5개 상설 공연상품을 대상으로 관람객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공연관광상품 선택속성,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대한 특성을 기술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상관관계분석과 차이분석을 통해 한국공연의 상품화와 관광자원화 및 관광전략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2012년 3월 21일부터 4월 5일까지 16일간 한국 대표적인 5개 공연관광상품을 관람한 방한 중화권 관광객을 대상으로 공연장 출구에서 실시하였다. 총 350개의 표본을 회수하여 설문지중 답변이 불성실하고 무성의한 설문지 52개를 제외한 298개를 유효표본으로 확정하여 본 조사의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중화권관광객들은 공연관광상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공연관광상품의 질', '안내원의 안내', 그리고 '스토리구성'을 가장 중시하였다. 선택속성에서는 촉진 > 가격 및 유통 > 제품 > 문화적 특성 > 물리적 시설 및 서비스의 순위로 종속변수 인 관광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한 중화권 관광객의 만족도가 행동의도(재관람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5개의 국제공연관광상품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응답자의 대부분이 20대였기 때문에 모든 공연상품과 전체 연령에 결과를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공연관광상품을 관람한 직후의 관람객 뿐만 아니라, 이전에 공연관람 경험이 있는 개인도 대상으로 실시하였기 때문에 선택속성과 중화권 관광객 만족도 및 행동의도 측정에 어느 정도 시간상의 갭이 존재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문과대학 > 문화관광외식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