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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동아리 활동참여를 통해 본 공동체 진입과정과 의미 탐색Exploring the Meaning and Entry Process of a Community through the Participation of a University Student's Club

Other Titles
Exploring the Meaning and Entry Process of a Community through the Participation of a University Student's Club
Authors
윤창국이혜선
Issue Date
Dec-2014
Publisher
한국평생교육학회
Keywords
University student's club; Process of entering a Community; Situated Learning Theory;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full participation; 대학생 동아리; 공동체 진입과정; 상황학습이론; 합법적 주변부 참여; 완전한 참여
Citation
평생교육학연구, v.20, no.4, pp 81 - 113
Pages
33
Journal Title
평생교육학연구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81
End Page
11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732
ISSN
1598-785X
Abstract
초기 성인이자 예비 사회구성원으로서 대학생들은 학문중심의 형식적·개인적 학습에서 나아가 일상생활에서 공동체중심의 학습경험을 형성하고 조직화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동아리 활동참여를 통해 공동체에 진입하여 완전한 구성원이 되어가는 과정과 그 의미를 학습의 관점에서 탐색하기 위하여, 대학생 영어회화 연합동아리인 ‘A 동아리’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A 동아리에서 신입생은 동아리 및 기존 구성원들과 지원자 사이의 ‘상호 선택 및 평가’의 결과로서 공식적 참여의 권리를 획득한 이후, 주변적 참여자로서 ‘낯섦과 기대가 공존하는 명목적 구성원’에 머무르다가 ‘기존 구성원들의 인정’을 바탕으로 동아리에서 참여 수준의 변화를 경험하였다. 또한 신입생은 공동체 참여수준의 변화과정에서 ‘문제 상황에서 직면하는 참여수준의 갈림길’, ‘지속적인 공동체 활동 참여를 통한 소속감 고취’, ‘핵심 역할 경험을 통한 중심적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 획득’이라는 특성을 나타냈다. 특히 ‘직접적 실천을 통한 공동체 문화 습득’은 공동체 중심으로의 이행과정에서 거름망의 역할을 하였으며, 신입생은 점차 완전한 구성원으로 이행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완전한 구성원으로서의 특성이자, 진입과정에서 나타나는 공동체적 학습의 결과로서 ‘공동체식 사고의 체화’, ‘공동체 유지의 자부심과 책임감’, 그리고 ‘보수성’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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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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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n, Chang Gook
문과대학 (교육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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