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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디자인융합의 연구 현황 및 특성Research Status and Characteristic of Design Convergence in Domestic Study

Other Titles
Research Status and Characteristic of Design Convergence in Domestic Study
Authors
이진민서용구장미정이미연
Issue Date
Dec-2014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Research Trend; Convergence Research; Convergence Education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3, no.6, pp.319 - 336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13
Number
6
Start Page
319
End Page
33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741
ISSN
2287-4089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의 ‘융합’ 연구 현황과 동향 분석을 통해 융합형 창의인재양성을 위한 디자인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1차의 국내 융합연구 및 디자인융합 동향파악과 2차의 융합교육 및 디자인융합사업으로 구성한다. 연구 방법은 한국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 등재된 학술지와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1차 연구는 2013년 8월 1일~8월 15일까지 용어·분야·시기별로, 디자인융합연구 동향은 2000년 1월~2013년 8월까지 그 추이를 조사하고 2차 연구는 2010년부터 ~2013년까지 ‘디자인융합’ 사업에 선정된 14개 대학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연구결과, 1차 ‘융합’ 연구는 통섭, 융합, 융복합, 퓨전, 컨버젼스 순으로 발표되었고, ‘디자인융합’ 연구는 2000년 이후 사회과학, 예술체육분야에서 융합인재, 융합교육과 관련하여 시작되었으나 이후 공학 및 인문학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2차의 국내 융합교육은 2006년 인재육성에 관한 연구를 시초로 하여 현재는 예술과의 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디자인융합 사업의 분석결과, 융합인재는 A형, O형, Y형, ㅠ형 순으로 빈도를 보였으며, 이러한 융합인재에 따른 융합전공의 유형화는 향후 창의적인 디자인 융합인재 양성에 관한 모델개발에 그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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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대학 > 환경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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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ie, Jin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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