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텍스트의 언어적 난이도 측정 공식 비교 연구 - 초중고 교과서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Modelling Readability Formulas: Focus on Primary and Secondary Textbooks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Modelling Readability Formulas: Focus on Primary and Secondary Textbooks
Authors
최인숙
Issue Date
Dec-2005
Publisher
한국정보관리학회
Keywords
텍스트수준; 텍스트수준 공식; 독서교육시스템; 교과서; readability; readability formula; reading instruction system; textbook
Citation
정보관리학회지, v.22, no.4, pp 173 - 195
Pages
23
Journal Title
정보관리학회지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173
End Page
19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7464
DOI
10.3743/KOSIM.2005.22.4.173
ISSN
1013-0799
Abstract
본 연구는 언어적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 텍스트수준점수 측정공식을 구성하는 방법론이 초등학교 텍스트는 물론 중고등학교 텍스트까지 확장적용될 수 있는지 확인하고 텍스트가 확장됨에 따라 나타나는 새로운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초중고 텍스트 통합공식, 중고등학교 텍스트 전용공식, 초등학교 텍스트 전용공식을 구성하여 각 공식들의 특징을 비교한 결과 텍스트의 범위를 넓게 잡아 통합 공식을 구성하는 것보다는 소규모 집단으로 분리한 후 전용공식을 구성하는 것이 해당 집단의 특성을 잘 반영하는 우수한 공식을 도출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고등학교 텍스트의 점수를 측정하려면 단락내문장수요인, 문장수단락수요인을 사용하고 초등학교 텍스트의 점수를 측정하려면 이형어절수요인, 이형어절수새어절출현비율요인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문헌정보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