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자인교육에서 자아정체성이 반영된 콘셉트 개발을 통한 창의적 학습방법 연구A study on the Creative Learning Method Through the Development of Concept Reflecting Self-Identity in Design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reative Learning Method Through the Development of Concept Reflecting Self-Identity in Design Education
Authors
박영선
Issue Date
Aug-2014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self-identity; concept; design education; 자아정체성; 콘셉트; 디자인 교육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5, no.4, pp.155 - 166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155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893
ISSN
1598-8635
Abstract
본 연구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과 콘셉트로 반영하는 과정에서 통합적 사고를 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발상능력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체계적인 창의성 개발 교육방법 및 교과과정 개발을 연구하였다. 창의력 개발을 위한 통합적 사고능력 개발, 독창적 아이디어 개발, 디자인 콘셉트 개발과 적용, 매체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한 실행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창의성 이론과 자아정체성과 콘셉트의 창의적 사고 과정의 관계를 고찰하고, 창의적 사고 전개에 따른 자아 정체성을 반영한 콘셉트 개발이 디자인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며, 디자인교육에서 학생들의 자아정체성 표출을 유도하고 계발하는 프로세스의 통해 독창적인 콘셉트를 개발하는 프로그램 기획에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전개 과정을 통해 독창적인 아이디어 개발을 전개하는 프로세스를 경험하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학습프로그램의 교과활용 및 적용을 위한 학습방법과 학습과정을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설계하였다. 창의적 사고 방법의 원리를 기초로 한 다양한 실행학습을 제시하고 있으며, 실행학습을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창의성 개발 학습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체계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프로그램의 교과 활용 및 적용사례를 통해 자아정체성과 콘텐트 개발을 연계한 창의적 사고 교육프로그램이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원격대학원 > 아동문화콘텐츠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