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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의 회화론의 현대적 의미Contemporary Meaning of G. W, F. Hegel's Theory of Painting

Other Titles
Contemporary Meaning of G. W, F. Hegel's Theory of Painting
Authors
서정혁
Issue Date
Jun-2014
Publisher
한국헤겔학회
Keywords
회화; 빛; 장르화; 채색효과; 가상; 사태; 주관; 독창성; 현대성; 동시대성; painting; light; genre painting; shine(Schein); state of things (Sache); subject; originality; modernity; contemporaneity
Citation
헤겔연구, v.35, pp 79 - 111
Pages
33
Journal Title
헤겔연구
Volume
35
Start Page
79
End Page
11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935
DOI
10.17281/khegel.2014..35.004
ISSN
1598-9410
Abstract
회화에 관한 헤겔의 논의는 지금까지 후기 네덜란드 장르화에 관한 헤겔의 선구적 해석만이 부각되었을 뿐 헤겔 미학의 연구사 내에서 충분히 평가되거나 검토되지 못했다. 회화의 장르적 특징과 17세기에 이르는 회화의 발전 양상에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헤겔의 회화론이 지니는 현대적 의미를 논할 수 있다. 첫째, 회화의 내용적 소재의 다양화와 미적 범주의 다양화라는 면이다. 낭만적 예술형식에 속하는 회화의 발전과정은 내면적인 주관성의 심화를 보여주며, 주관성이 심화됨으로써 회화의 소재는 어떤 것이든 상관없다는 관점에까지 다다른다. 헤겔은 이의 대표적 사례로 일상적 대상들을 회화의 소재로 삼은 후기 네덜란드 장르화를 제시한다. 회화에서 소재의 다양화는 기존의 위계 질서의 전복과 더불어 아름다운 이념상만을 추구하던 기존의 미적 범주의 부정과 다양화를 반영한다. 둘째, 색채와 정신의 내면에 대한 강조를 통한 주관과 객관 사이의 새로운 관계 정립이라는 면이다. 헤겔은 회화에서 원근법이나 소묘보다 채색이 본질적이며 가장 중요하다라고 주장하면서 이 채색을 정신의 빛과 연관시킨다. 회화에서 표현되는 빛은 외부에서 대상을 비추는 자연의 빛이 아니라 채색하는 화가의 정신성의 반영이다. 그래서 헤겔은 채색을 ‘색 가상의 마법’으로, 화가를 ‘마술사’로 표현한다. 채색을 통한 대상의 표현에서 예술가의 독창성과 객관적 사태는 상호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관계를 맺는다. 이것은 주관과 객관 중 어느 쪽에 치우치지 않는 새로운 관계 정립이라는 현대성의 일면을 보여주며, 이 맥락에서 ‘창작-작품-감상’이라는 선형적인 관계는 상호 작용의 관계로 전환된다. 여기서 헤겔은 예술이 타율적인 기준을 수용하지 않고 동시대성을 중시하면서 현재를 살아가는 삶의 모습을 생동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에 대한 사례를 후기 네덜란드 장르화에만 한정되지 않고 좀더 다양한 작품들로 확대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는 헤겔의 회화론이 지닌 현대적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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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Jeong Hyok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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