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칙센트미하이의 창의성 모형 관점에서 그림책 활용 교육프로그램 기획 연구 -<우리는 학교에 가요> 그림책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Educational Program Planning Utilizing Picture Books in Terms of Creativity System Model of Csikszentmihalyi -Focused on <We Go to School> Picture Book-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ducational Program Planning Utilizing Picture Books in Terms of Creativity System Model of Csikszentmihalyi -Focused on <We Go to School> Picture Book-
Authors
박영선
Issue Date
Jun-2014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Creativity(창의성); Creativity System Model of Csikszentmihalyi(칙센트미하이의 창의성 시스템 모형); Picture Book(그림책); Educational Program(교육프로그램); Culture and Art Education(문화예술교육)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0, no.2, pp 175 - 186
Pages
12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175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939
ISSN
1598-6497
Abstract
아동문화콘텐츠 중에서 그림책은 효과적인 정보 전달과 스토리 전달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콘텐츠 기획과예술적 표현으로 아동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다. 그림책은 체험하기 어려운 경험을 간접경험하며 상상력을길러주기도 하고,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정서적 접근을 하며 통합적인 문화예술 교육이 가능한 매체이다. 이러한 그림책에 대한 교육적 의미는 확대되고 있다. 그림책은 아동의 지적 발달 기능과 정서적 발달 기능을 개발하고, 아동과 사회의 의사소통 역할을 하며, 인지적 감성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때문에 아동교육에서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교육프로그램과 연계되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그림책의 이해가 부족하여 그림책의 내용의 줄거리만을 전달하는 교육프로그램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는 현실에서 아동의창의성 증진을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 내용전달이 목적인 교육프로그램이 아닌 교사가 그림책을 이해하고 그 그림책을 활용하여 통합문화예술교육방법으로 아동에게 다양한 경험을 통한 문화적 자극을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의 범위와 방법은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요인이 개인에게 끼치는 영향의 중요성을파악한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의 창의성 시스템 모형을 고찰하고, 아동이 교사의 효과적인 지도를따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창의성을 발현하도록<우리는 학교에 가요>그림책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기획 연구에 그 초점을 두었다. 그 결과 교사가 그림책 표현방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통합적 문화예술 교육방법과 활동을 효과적으로 결합시키고 상호소통이 이루어지며 구성될 때 아동에게 직접적 간접적 경험을다양하게 유도할 수 있었다. 아동의 국내외 창의성 개발 교육프로그램과 그림책과 관련한 조사 자료와 네트워크 검색, 단행본, 표본조사, 관련 연구 영역의 연구논문, 도서출판물 등 문헌조사가 진행되어졌다. 본 연구를 통해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성 개발의 효과적인교육프로그램 기획 연구 자료를 제공하여 아동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그림책 활동 교육프로그램 영역에 확장하는 기획방법과 범위를 전망해본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원격대학원 > 아동문화콘텐츠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