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의 자극추구성향 및 가상세계와 현실세계 자기효능감의 고・저 수준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Adolescent’s Sensation Seeking and Differences between Internet Self-efficacy and Real Self-efficacy on the Smart Phone Addiction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dolescent’s Sensation Seeking and Differences between Internet Self-efficacy and Real Self-efficacy on the Smart Phone Addiction
Authors
엄주리하은혜
Issue Date
Jun-2014
Publisher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eywords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자극추구성향; 가상세계 자기효능감; 현실세계 자기효능감; Smart Phone Addiction; Adolescent; Sensation Seeking; Internet Self-efficacy; Real Self-efficacy
Citation
청소년상담연구, v.22, no.1, pp 357 - 374
Pages
18
Journal Title
청소년상담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357
End Page
37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941
DOI
10.35151/kyci.2014.22.1.015
ISSN
1226-143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극추구성향 및 가상세계와 현실세계 자기효능감의 고・저 수준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연구대상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중학생 552명(남 272명, 여 280명)이었으며, 측정도구로는 청소년용 자극추구성향척도, 가상세계 자기효능감, 현실세계 자기효능감 척도, 스마트폰중독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청소년의 자극추구성향과 스마트폰 중독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하위요인에 따라 정도 차이는 있지만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상세계 자기효능감은 스마트폰 중독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반면, 현실세계 자기효능감은 스마트폰 중독과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자극추구성향은 스마트폰중독을 유의하게 예측하였고, 하위변인 중 일탈적 경험추구, 새로운 경험추구가 스마트폰중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가상세계 자기효능감 고, 현실세계 자기효능감 저 집단이 그 외의 세 집단에 비해 스마트폰중독점수가 가장 높았고, 가상세계 자기효능감 저, 현실세계 자기효능감 저 집단, 가상세계 자기효능감 고, 현실세계 자기효능감 고 집단, 가상세계 자기효능감 저, 현실세계 자기효능감 고 집단 순으로 스마트폰 중독 성향이 높았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자극추구성향 및 가상세계와 현실세계 자기효능감의 고・저 수준이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 Eun Hye photo

Ha, Eun Hye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