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성찰적 글쓰기 경험이 여대생의 셀프리더십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Self-Reflective Writing on Undergraduate Female Students' Self-Leadership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Self-Reflective Writing on Undergraduate Female Students' Self-Leadership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 Authors
- 이숙정; 유지현
- Issue Date
- Jun-2014
- Publisher
- 부산대학교 여성연구소
- Keywords
- self-reflection; reflective writing; self-leadership; career preparation behavior; general education; 자아성찰; 성찰적 글쓰기; 셀프 리더십; 진로준비행동; 교양교육
- Citation
- 여성학연구, v.24, no.2, pp 69 - 96
- Pages
- 28
- Journal Title
- 여성학연구
- Volume
- 24
- Number
- 2
- Start Page
- 69
- End Page
- 9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948
- DOI
- 10.22772/pnujws.24.2.201406.69
- ISSN
- 1598-950X
- Abstract
- 본 연구는 성찰적 글쓰기를 대학 교양교육에 적용하기 위하여 자기 성찰적 글쓰기 경험이 셀프리더십과 진로준비행동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에 소재한 S여대에서 교양필수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 15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찰적 글쓰기를 포함한 수업내용이 학생들의 셀프리더십과 진로준비행동의 증진에 효과를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는 수업시작 1주차에, 사후검사는 10주차에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ASW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의 셀프리더십 사전평균이 4.103(SD=.530), 사후평균이 4.215(SD=.526)로 나타났고 그 차이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5). 진로준비행동의 경우, 사전평균이 3.061(SD=.703), 사후평균이 3.284(SD=.647)이며 그 차이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그러나 통제집단에서는 모든 변인의 사전-사후 검사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성찰적 글쓰기 교육경험이 학생들에게 과거경험의 회상과 재해석, 그리고 재구성의 과정을 통해 자아성찰 능력과 진로준비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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