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기 성찰적 글쓰기 경험이 여대생의 셀프리더십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Self-Reflective Writing on Undergraduate Female Students' Self-Leadership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ther Titles
The Effect of Self-Reflective Writing on Undergraduate Female Students' Self-Leadership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uthors
이숙정유지현
Issue Date
Jun-2014
Publisher
부산대학교 여성연구소
Keywords
self-reflection; reflective writing; self-leadership; career preparation behavior; general education; 자아성찰; 성찰적 글쓰기; 셀프 리더십; 진로준비행동; 교양교육
Citation
여성학연구, v.24, no.2, pp 69 - 96
Pages
28
Journal Title
여성학연구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69
End Page
9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948
DOI
10.22772/pnujws.24.2.201406.69
ISSN
1598-950X
Abstract
본 연구는 성찰적 글쓰기를 대학 교양교육에 적용하기 위하여 자기 성찰적 글쓰기 경험이 셀프리더십과 진로준비행동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에 소재한 S여대에서 교양필수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 15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찰적 글쓰기를 포함한 수업내용이 학생들의 셀프리더십과 진로준비행동의 증진에 효과를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는 수업시작 1주차에, 사후검사는 10주차에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ASW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의 셀프리더십 사전평균이 4.103(SD=.530), 사후평균이 4.215(SD=.526)로 나타났고 그 차이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5). 진로준비행동의 경우, 사전평균이 3.061(SD=.703), 사후평균이 3.284(SD=.647)이며 그 차이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그러나 통제집단에서는 모든 변인의 사전-사후 검사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성찰적 글쓰기 교육경험이 학생들에게 과거경험의 회상과 재해석, 그리고 재구성의 과정을 통해 자아성찰 능력과 진로준비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k Jeong photo

Lee, Sook Jeo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