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활용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개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the Advertising-In-Education(AIE) Program on Improving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the Advertising-In-Education(AIE) Program on Improving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Authors
- 김지은; 한규훈
- Issue Date
- Jun-2014
- 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Keywords
- 광고활용교육; 창의성; 창의적 능력; 창의적 인성; 창의성교육; 초등교육; AIE(advertising in education); creativity; 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creativity education; elementary eduation
- Citation
- 광고연구, v.101, pp 186 - 216
- Pages
- 31
- Journal Title
- 광고연구
- Volume
- 101
- Start Page
- 186
- End Page
- 21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980
- ISSN
- 1227-8181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광고를 활용한 창의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3∼4학년생을 대상으로 총12주, 960분 동안 교육을 실시한 후 광고활용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실험연구 결과, TTCT 언어검사를 통해 측정한 창의적 능력은 광고활용교육을 받은실험집단이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교육 전에 비해서도 그 지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의적 인성 역시 과제집착, 호기심, 심미성, 위험감수 요인 및 창의적 인성의 총점에 있어 교육 전 대비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 결과는 광고가 초등학생들의 흥미와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 그들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인 교육도구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광고활용교육의 중요한 세부영역인 창의성교육에 있어서의 교육적 실용가치를 객관적 검증과정을통해 탐색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를 시작으로 비판적 사고력, 커뮤니케이션능력 등과 같은 광고활용교육의 여타 효과영역을 위한 프로그램도 개발되고 그 유용성이 검증된다면 광고활용교육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신념과 일선 교육에의 적용이 더욱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