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NO.1 패션기업㈜남영비비안의 소비자중심경영(CCM) 사례 연구A Case Study of Consumer Centered Management(CCM) at Namyeung Vivien: The First Fashion Company Growing with Customers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Consumer Centered Management(CCM) at Namyeung Vivien: The First Fashion Company Growing with Customers
Authors
김정숙옥경영구혜연
Issue Date
Jun-2014
Publisher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Keywords
Consumer Centered Management(CCM); Case Study; Namyeung Vivien; 소비자중심경영(CCM); 사례연구; ㈜남영비비안
Citation
소비자정책교육연구, v.10, no.2, pp 131 - 158
Pages
28
Journal Title
소비자정책교육연구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131
End Page
15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982
ISSN
2508-7991
Abstract
이 연구는 2013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받고 지속적으로 개선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남영비비안 사례연구로, 소비자중심경영의 도입 배경, 체계, 운영 및 성과를 살펴보고 소비자중심경영의 발전전략을 제시하였다. ㈜남영비비안은 소비자중심경영 체계 구축으로 소비자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였으며 긍정적 성과들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CCM팀, CCM위원회 CCM리더 등 소비자업무 관련 조직이 신설되었다. 둘째, 소비자 관련 정책이 수립되고 시행되면서 소비자 응대시스템이 표준화되고 수선서비스가 개선되었다. 2012년 80,317건에서 2013년 56,769건으로 약 29% 감소되었으며, 처리기간은 기본수선은 3일에서 1일로, 특수수선은 1주일 이상에서 5일로 단축되었다. 셋째, 소비자검색 프로세스 개선으로 합리적 의사결정, 수선서비스, 소비자피해구제 등의 정보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 고객상담실 운영으로 다양한 VOC를 통합․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성과는 소비자중심경영이 기업의 경쟁력과 소비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장평가를 강화하고, 내부고객 만족도를 평가해야 하며, 공적서 양식을 표준화하고 항목별 평가기준을 상세화해야 할 것이다.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가 권위 있고 영향력 있으며 소비자에게 인정받는 제도가 될 수 있도록 인증기관, 운영기관, 기업, 소비자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소비자경제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k, Kyung Young photo

Ohk, Kyung Young
사회과학대학 (소비자경제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