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구조관계모형 검증을 통한) 부모의 민주적, 비민주적 양육태도가 초등학교 아동의 자기조절능력과 학교적응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The Effects of Democratic and Non-Democratic Parenting Style on Child's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School Adjust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Using SEM)

Other Titles
The Effects of Democratic and Non-Democratic Parenting Style on Child's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School Adjust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Using SEM)
Authors
임선아
Issue Date
Jun-2014
Publisher
한국초등교육학회
Keywords
민주적 양육태도; 비민주적 양육태도; 자기조절학습능력; 학교적응력; 학업성취; parenting attitude(democratic parenting style; non-democratic parenting styl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school adjustability; academic achievement
Citation
초등교육연구, v.27, no.2, pp 73 - 93
Pages
21
Journal Title
초등교육연구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73
End Page
9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994
ISSN
1229-3938
Abstract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기조절능력과 학교적응력 및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와 그 영향력을 밝히고자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종단적 자료인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자료를 사용하여 모형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민주적 양육태도는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교적응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부모의 비민주적 양육태도는 자기조절학습능력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학교적응력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민주적 양육태도는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교적응력을 매개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인 반면, 비민주적 양육태도는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교적응력을 매개하는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교적응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을 뿐 아니라,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교적응력을 매개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동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을 키워주는 개입과 더불어 학교적응력을 높여주기 위한 교육적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함과 동시에, 부모가 민주적인 양육태도를 갖도록 돕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아동의 학업성취력을 높일 수 있다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