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he Development of Close Social Relationships in Childhood아동기의 가까운 사회적관계의 발달

Other Titles
아동기의 가까운 사회적관계의 발달
Authors
진미경조유진
Issue Date
May-2014
Publisher
한국놀이치료학회
Keywords
Childhood; close social relationships; social network; 아동기; 가까운 사회적 관계; 사회적 관계망
Citation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17, no.2, pp 157 - 177
Pages
21
Journal Title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157
End Page
17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018
ISSN
1229-0858
2384-0153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기동안 가까운 사회적 관계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남녀 학령기 이전 아동들과 학령기 아동들 218명을 대상으로 정서관계그림검사(The Picture Affective Relationship Test)를 실시하여, 심리적 기능들의 영역별로 성별과 연령집단에 따라 어떠한 양상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서는 교차분석이 실시되었다. 그 결과 정서적 지지와 행동에 대한 확신 받기 영역에서 남․여아 모두 가장 높은 응답을 보인 대상이 어머니로 나타났으나, 응답비율에서는 여아는 어머니를, 남아는 아버지를 보다 더 가까운 사회적 관계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격려와 도움받기 영역에서 학령기 이전 아동 집단에서는 어머니, 아버지, 형제․자매 순으로 가족을 가장 가까운 사회적 관계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령기 아동 집단에서는 동성친구와 선생님이 보다 가까운 사회적 관계 대상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아동기 가까운 사회적 관계 발달을 살펴보았을 때, 성별과 연령에 따라 가까운 사회적 관계 유형이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in, Mi Kyoung photo

Jin, Mi Kyoung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