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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동반자사업 참가자의 한국 국가이미지 변화에 관한 연구Changing Images of Korea by Cultural Partnership Initiative’s Participants

Other Titles
Changing Images of Korea by Cultural Partnership Initiative’s Participants
Authors
송안나김세준
Issue Date
May-2014
Publisher
한국예술경영학회
Keywords
국가이미지; 한국이미지; 문화동반자사업; 국제교류; Country Image; Images of korea; Cultural Partnership Initiative; culture training program
Citation
예술경영연구, v.30, pp.111 - 139
Journal Title
예술경영연구
Volume
30
Start Page
111
End Page
13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023
ISSN
1598-3870
Abstract
국가이미지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형성되는 다차원적이며 종합적인 심상이다.국가이미지의 형성경로 가운데 대인적 접촉은 가장 왜곡되지 않은 국가 이미지를 형성하며, 긍정적인 이미지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를 근거로 본 연구는 대표적인 대인접촉 레지던스 프로그램인 문화동반자사업 참가자의 한국 국가이미지 변화를 조사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13년 문화동반자사업의 문화연수프로그램에 참가한 외국인 총 72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 하였으며, 2013년 6월부터 2013년 11월까지 약 6개월간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한 외국인들의 한국 국가이미지의 사전·사후 설문조사 결과 전체적인 한국의 국가이미지는 프로그램 참여 이후 높아졌다. 한편 국가이미지의 하위요인 중 인지적 국가이미지는 향상되었으나, 정서적 국가이미지는 향상되지 않았다. 둘째, 대인적 접촉이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커뮤니케이션 시간을 제외한 인터머시와 정보풍부성 요인이 국가이미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국인과의 접촉 시 느끼는 따뜻함, 믿음, 한국 적응에 필요한 도움 등의 정서적 교류가 국가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국가이미지가 한국에 대한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인지적 이미지를 제외한 정서적이미지가 재방문의도과 추천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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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ae June
문과대학 (문화관광외식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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