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내적·외적 귀인성향이 자기효능감을 매개하여 학업관여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업성취력 수준에 따른 차이 검증Investigating Low- and High- Achievement Group Differences in Structural Model: Effects of Attributional Styles on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by the Mediation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Other Titles
Investigating Low- and High- Achievement Group Differences in Structural Model: Effects of Attributional Styles on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by the Mediation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uthors
임선아이선경
Issue Date
Mar-2014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내적 귀인성향; 외적 귀인성향; 자기효능감; 학업관여; 학업성취력; internal attribution; external attribution; academic self-efficacy; academic engagement; achievement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28, no.1, pp 143 - 159
Pages
17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143
End Page
15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042
ISSN
1225-4290
Abstract
본 연구는 내적․외적 귀인성향이 자기효능감을 매개하여 학업관여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모형을 가정하고 이러한 관계모형이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504명의 중학생을 학업성취력의 정도에 따라 상집단과 하집단으로 나누고 구조방정식모형(SEM)을 이용한 다집단 비교(Multiple group comparison) 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위 성취집단은 하위 성취집단에 비해 내적 귀인성향과 자기효능감, 학업적 관여와 학업성취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는 않았으나 하위 성취집단은 상위 성취집단보다 외적 귀인성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위 성취집단의 경우 내적귀인이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자기효능감은 학업성취력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적귀인이 학업적 관여와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내적귀인은 자기효능감, 학업관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자기효능감을 매개하여 학업관여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하위 성취집단의 경우 내적귀인이 자기효능감과 학업적 관여에 연결되지 않으며 자기효능감은 또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