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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균의 서구모더니즘의 변환과 그의 이미지즘에 대한 재고Reassessing Kim gwanggyun's adaption of western modernism and his particular brand of imagism

Other Titles
Reassessing Kim gwanggyun's adaption of western modernism and his particular brand of imagism
Authors
홍경주
Issue Date
Feb-2004
Publisher
한국비교문학회
Keywords
김광균; 시; 모더니즘; 이미지즘; 윌리엄 카를로스 윌리엄즈
Citation
비교문학, no.32, pp 343 - 359
Pages
17
Journal Title
비교문학
Number
32
Start Page
343
End Page
35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0547
ISSN
1225-0910
Abstract
한국 현대시와 관련해서 모더니즘을 연구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김광균이란,시인은 수께끼 같은 인물이다 한편으로 그의 이름은 정지용이나 김기림과 같.은 한국 현대시의 선두주자들의 업적이 거론될 때마다 함께 회자되고 인용되는,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그의 시에 대한 평가는 그의 작품의 많은. ,문제점과 제약들을 보여주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비평적 분석이 보여주는.이러한 애매 모호성은 그리 특이한 현상은 아니나 이 시인의 경우는 그에 대한,찬사와 실망이 동일한 정도로 강렬하고 또한 심각하다는데 있다 김광균에 대한.비평적 논의는 거의 대개의 경우 양립하기 어려운 두 극단의 비평 즉 그가 고안,해낸 회화적 시 의 이론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시를 살아 약동케 하지 못한 시" 인이라는 지나친 비난과 한국 시 전통에 오래도록 기억될 우수한 모더니스트요휴머니즘 시인이라는 극찬 사이에 놓여있는 듯 하다.비평가들이 김광균의 시를 평가함에 있어서 보여주는 이러한 이중성은 만약우리가 이 시인의 업적을 양면적으로 접근할 경우 해결될 수 있다고 본다 즉.한쪽 측면에서 볼 때 그가 한국 시에 기여한 바인 서구의 모더니즘의 채택과,개인적인 적용 또한 헌신적으로 한국시의 중흥을 가져오기 위해 그가 노력하여,이룬 성공들을 그의 시 세계의 구체적인 내용들과 관련하여 생각하고 려하는것이다 동시에 비평가들이 흔히 지적하는 문학성의 타협 등으로 인하여 그의 업적의 중요성이 훼손되지 않아야 하며 오히려 하나의 시대적 조류로서의 이미지즘과 그것이 수반했던 한계점들과 제약들 그리고 이것들을 수용하여 자신의 시에 적용한 시인의 독창적 시 쓰기 등을 그의 특이한 시인으로서의 경력이 만 들어낸 구도 안에서 조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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