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he effects of the Bullying Prevention Program : The expect Respect ProgramThe effects of the Bullying Prevention Program : The expect Respect Program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Bullying Prevention Program : The expect Respect Program
Authors
이은주
Issue Date
Jun-2004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bullying; prevention program; school violence; elementary students; 집단괴롭힘; 예방 프로그램; 학교폭력; bullying; prevention program; school violence; elementary students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11, no.1, pp 443 - 459
Pages
17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443
End Page
45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0697
ISSN
1229-698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 소재한 초등학교에서 실시한 집단괴롭힘과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인 “"The Expect Respect: Elementary School Project"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의 효과검증을 위해서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실험학교에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임의적으로 선출하여 학생중심집단(students' focus group)과 수업활동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은 주제로 나누어질 수 있다: 1) 집단괴롭힘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반응; 2) 학생들이 배운점과 이해수준; 3) 학교내 집단괴롭힘의 발생율 및 변화; 4) 집단괴롭힘에 대한 교사 반응에 대한 학생들의 견해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 결과 The Expect Respect를 실시한 초등학교의 학생들은 집단괴롭힘의 의미, 집단괴롭힘은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 다른 사람들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집단괴롭힘을 당했을 때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들은 학교 안에서 발생하는 집단괴롭힘 문제에 대해서 더 많이 인식을 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단괴롭힘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의 증가는 초등학생들의 직접적인 행동변화를 초래하지는 않았다. The Expect Respect를 실시한 이후에 일부 초등학생들은 학교내에서 집단괴롭힘 현상이 오히려 증가했다는 보고를 했으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집단괴롭힘 현상이 감소되었다고 보고하였다. 한국에서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과 학교내에서 발생하는 집단괴롭힘의 예방을 위한 함의가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