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참여형 콘텐츠 관리 시스템 설계Participatory Contents Management System Design for Self-Directed Learning

Other Titles
Participatory Contents Management System Design for Self-Directed Learning
Authors
강혜경
Issue Date
Feb-2014
Publisher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Keywords
Social learning networks; Participatory contents management systems; N screen; Self-directed study; Digital history contents
Citation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v.9, no.1, pp 41 - 50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Volume
9
Number
1
Start Page
41
End Page
5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077
ISSN
1975-7700
2734-0570
Abstract
기존의 대학 강의 방식은 학습자의 학습 내용과 범위·생각 등이 교육 제공자의 자료에 제한되는 강의 중심의 교육이다. UBL·PBL 등 여러 강의 방식이 활용되고 있지만, 이는 기존의 강의방식에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 도구와 문제 중심 교육방법 등을 활용하는 정도이다. 또한 강의에서 생산·활용되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다양한 콘텐츠들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강의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N 스크린을 통해 교육자, 학습자가 수준별로 다양하게 활용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습 콘텐츠를 객체 기반화하며, LCMS를 도입하여 참여형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또한 N 스크린 기술을 적용하여 시간적 공간적 구애로부터 벗어나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되는 시스템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교육과정 종료이후에도 계속 활용할 수 있으며, 새로운 학습자들이 계속 참여하여 풍부한 콘텐츠를 구축하며 상호교류 하여 소셜 학습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역사문화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Hye Kyung photo

Kang, Hye Kyung
문과대학 (역사문화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