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참여형 콘텐츠 관리 시스템 설계Participatory Contents Management System Design for Self-Directed Learning
- Other Titles
- Participatory Contents Management System Design for Self-Directed Learning
- Authors
- 강혜경
- Issue Date
- Feb-2014
- Publisher
-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 Keywords
- Social learning networks; Participatory contents management systems; N screen; Self-directed study; Digital history contents
- Citation
-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v.9, no.1, pp 41 - 50
- Pages
- 10
- Journal Title
-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 Volume
- 9
- Number
- 1
- Start Page
- 41
- End Page
- 5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077
- ISSN
- 1975-7700
2734-0570
- Abstract
- 기존의 대학 강의 방식은 학습자의 학습 내용과 범위·생각 등이 교육 제공자의 자료에 제한되는 강의 중심의 교육이다. UBL·PBL 등 여러 강의 방식이 활용되고 있지만, 이는 기존의 강의방식에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 도구와 문제 중심 교육방법 등을 활용하는 정도이다. 또한 강의에서 생산·활용되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다양한 콘텐츠들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강의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N 스크린을 통해 교육자, 학습자가 수준별로 다양하게 활용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습 콘텐츠를 객체 기반화하며, LCMS를 도입하여 참여형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또한 N 스크린 기술을 적용하여 시간적 공간적 구애로부터 벗어나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되는 시스템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교육과정 종료이후에도 계속 활용할 수 있으며, 새로운 학습자들이 계속 참여하여 풍부한 콘텐츠를 구축하며 상호교류 하여 소셜 학습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문과대학 > 역사문화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